Ⅰ. 머리말
작가가 대상으로 하는 사회는 급진적으로 발전해 왔다. 따라서 주어진 시대현실에 대응해 나가는 작가의 자세가 어떠해야 하며, 또 어떻게 변모해 가야할 것인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관심사이다.
이호철의 소설에 있어서는 그 작품의 배경 즉, 분위기가 주제표출에 큰 역할을 한다
작가가 대상으로 하는 사회는 급진적으로 발전해 왔다. 따라서 주어진 시대현실에 대응해 나가는 작가의 자세가 어떠해야 하며, 또 어떻게 변모해 가야할 것인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관심사이다.
이호철의 소설에 있어서는 그 작품의 배경 즉, 분위기가 주제표출에 큰 역할을 한다. 주정적인 문장
▶ 들어가며
4․19는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거대한 열망과 이승만 정권의 권위주의적 지배 체제에 대한 항거 의식을 동시에 내포함으로써, 정치․사회적인 측면만이 아닌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의 중대한 정신사적인 전환점을 이루게 되었다. 특히 한국전쟁 이후 사회에 전반적으로 퍼져 있
슬픔도 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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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현실인식과 소시민성 극복-
Ⅰ 들어가는 말
Ⅱ 작가 양귀자
Ⅲ 전교조에 대하여
1. 시대 배경
2. 원인 및 전개과정
3. 의의
Ⅳ 작품분석
1. 인물분석
2. 현실인식
3. 슬픔이 힘이 되는 과정
4. 작가의 주제의식
(1) 전교조의 당위성
(2) 소시민성의 극
소시민성이다. 김승옥은 근대화와의 연관 속에서 소시민성의 문제를 고찰한다. 김승옥이 소시민성을 자본주의적 근대화가 빚어낸 불가항력적인 결과로 이해하는 것은 그 때문이다. 근대화와 소시민성의 상호 관계에 주목한 김승옥의 통찰력은 예리하다. 김승옥의 통찰은 이제 한국 사회가 전쟁의 후
소시민성’을 드러냄에 있어서 ‘다채로움’을 동원한다. 즉 한 두 명의 인물을 통해 그 당시를 살아가는 개인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여러 인물 군상의 다양한 삶을 풍부하게 그려냄으로써 ‘다채로움’을 확보하는 동시에, ‘소시민’으로의 집약 정도 역시 높이고 있는 효과를 만들어낸 것이다.
소시민성
1) 자유
2) 소시민성
(4)지식인의 사회참여
1) 시여, 침을 뱉어라
2) 지식인의 사회참여
(5) 토론
1) 참여시 논쟁
2) 김수영의 문학적 한계
3. 결론
참고 문헌
1. 서론
모방론적 관점에서 문학은 현실을 모방하였다고 본다. 즉, 문학 작품에는 현실이 반영되었다고 한다. 먼저 일본 제국주의 하
소시민성의 연원
『소시민』에는 여러 인물이 등장한다. 다양한 궤적을 보여주는 인물들은 화자의 태도에 따라 크게 두 부류로 나뉜다. 하나는 화자의 비판적 시선이 투사된 인물들이고, 다른 하나는 상대적으로 화자의 애정이 모아진 부류다. 전자는 전쟁과 격변을 신분상승의 기회로 이용한 사람들
소시민성에 대한 자기반성 내지 부끄러움의 모습을 문제 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자기비판의 모습은 곧 임화가 주도한 ‘조선문학건설본부’ 계열의 시인 이용악의「시골사람의 노래」,「오월에의 노래」나 오장환의「어둔 밤의 노래」,「공청으로 가는 길」등으로 이어진다. 반면 ‘인민성’
소시민성과 감상성에 대해 자기비판을 하였고 한동안 시 창작 대신에 평론 활동에 주력하였다. 하지만 카프의 조직 책임자이자 이론적 핵심 분자였던 임화 역시, 카프에 대한 유무형의 감시와 억압이 강화함에 따라 시 창작 영역으로 되돌아오게 되었다. 1933년 발표된 「오늘밤 아버지는 퍼렁 이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