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요약(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이 레포트는 교재(2021)에서 동양의 고전을 다룬 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를 골라서 지은이 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의 내용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였다.
1. 지은이 소개
신라 명승 원효(607∼686년)는 동양 철학계에 화쟁론이라는 위대
Ⅰ. 개요
신라 역시 기록에 전하는 교육기관은 존재하지 않지만, 민간 청년의 애국운동단체 성격을 띠고 있었던 화랑도가 존재하여 고구려의 태학처럼 인재 양성의 기능을 담당하였다. 화랑도의 기원은 알려지지 않으나 진흥왕 시대에 이르러 국가적으로 조직․훈련되기 시작해서, 신라가 삼국을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뿐만이 아니라 시대적인 변화는 전통적인 교육의 삼육론을 쇠퇴시키고 기술과 물질문명에 억압된 인간성의 상실과 물질의 노예화를 부추기고 있다. 비인간화된 사회에서 인간주의적인 사회로 회귀할 수 있는 희망은 전통적인 가치가 다시 소생하고, 사랑과 정체성이
3. 신라와 통일신라의 교육
1) 신라의 교육: 화랑도
-초기에는 민간 청소년 단체였으나 진흥왕 때 국가적 단체로 인정되어 장려, 지도 하면서 반관반민 단체로 개편. 국선, 풍류도, 풍월도, 선랑, 원화 등으로 지칭
-조직: 국선 - 화랑 - 낭도
-화랑도의 기본 이념: 세속오계
*事君以忠/事親以孝/交
○ 원효불기 (삼국유사 권4 의해5)
성사 원효의 속성은 설씨이고 조부는 잉피공으로 또는 적대공이라고 한다. … 아버지는 담날(담날) 내말이다. 처음에 압량군의 남쪽, 불지촌의 북쪽의 율곡 사나수 아래서 났다. 마을의 이름 불지는 혹은 발지촌(속언에 불등을촌이라 한다)이라고도 하였
3. 두 논문의 비교 - 원효의 파계와 관련하여
삼국유사 불교설화와 숭고하고 비속한 삶(이하①)과 한국의 이상적인 승려상(이하②)에서는 모두 원효의 파계를 다룬다. 일반적으로 승려가 지켜야할 계율을 어기는 것을 파계라고 하는데, 원칙적으로는 이는 고승으로 가는 길을 막는 행위이다. 황진이에
원효를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원효는 고려 시대의 학자이자 스님으로, 그의 교육사상은 그의 생애와 더불어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을 통해 우리는 고려 시대의 교육 상황과 그에 대한 대응책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레포트에서는 원효
2) 민중주의 불교
신라시대 당시에는 귀족주의 불교와 일반 서민불교 사이에 여전히 괴리가 있었다. 당시의 승려들은 민중의 무지가 석가의 가르침을 이해할 수 없다고 민중을 외면했다. 그러나 태종 무열왕 당시 등용된 원효는 불교의 대중화에 결정적인 공헌을 하였다. 그는 학승으로서 높이 평가
화쟁 사상
-원효는 전체 불교를 하나의 진리에 귀납하고 종합, 정리함. → 화쟁 사상
-십문화쟁론 :
①화쟁사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핵심적인 저술
②여러 이설을 십문으로 모아 정리, 회통 함 →일승 불교의 건설을 위한 논리적 근거 제시
-화쟁 사상의 근본 원리 :
인간세상의 화(和)와 쟁(諍)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