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효의 행적
젊은 시절부터 장년의 나이에 이르기까지 열렬하게 유학의 꿈을 품어 온 원효가 한 순간에 전회(轉回)하여 신라로 돌아온 후, 그는 오직 불교학의 연구와 저술 그리고 대중교화에 몰두하였다. 여러 문헌에 의하면 그의 저술은 100여종 240여권(또는 86부 180여권)으로 알려져 있다. 그 연구
원효대사의 『대승기신론 소?별기』가 가장 탁월하여, 예로부터 중국과 일본에서 『해동소』라는 별칭으로 존숭받아 왔다. 이번 역주본은 『기신론』과 『기신론 소?별기』를 알기 쉬운 우리말로 번역하고, 1,100개가 넘는 상세한 각주를 제시함으로서 누구나 쉽게 대승의 정수와 원효의 사상을 만날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대승기신론 소-별기] 원효, 은정희 역해, 1991
발췌요약
<입의분(立義分)>
【논】
이미 인연분(因緣分)을 말하였으니, 다음에는 입의분을 말한 것이다.
대승이란 총괄하여 설명하면 두 가지가
인도의 유식(유가)학파와 이를 계승한 중국의 법상종은 해심밀경(解深密經)에 입각해서 일체법의 무자성(공)만을 성하는 것은 밀의성이고, 공과 유를 갖추어 설하는 것은(중도)요의설이라고 한다. 일체법은 첫째 변계소집(遍計所執,가명), 둘째 의타기(依他起,연기), 셋째 원성실(圓成實,진여)의 3종 자
우리는 수많은 역사 속의 인물들에 대해 -특히 고대의 인물들- 대부분의 인물들이 그렇듯이 어렸을 적 읽었던 위인전에 나오는 고정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들의 어머니들이 태몽을 꿀 때면 으레 용이나 큰 별이 나오고, 오색찬란한 구름들이 집을 뒤덮는다. 어려서부터 총명하
신비한 출생과 출가수행
<천주요>와 요석궁 과부공주와의 결연
설총의 출생과 <무애가>
1. 자장정률의 내용
- 원문
- 원문해석본
2. 일반적인 해석
- 일반적으로 알려진 자장의 생애
(자장 율법을 세우다)
3. 새로운 해석
- 자장의 사상가적 면모 부각
cf) 칸트와의 비교
① 정치
생애
617년 경기도 압량고을 불지촌(현 경상부근)에서 출생
628년 화랑이 되기 위해 집을 떠나 서라벌로 감
630년사냥을 하다가 목숨을 경사하는 것을 보고 화랑의 꿈을 포기
출가하여 황룡사에 들어가 법명을 원효라 함
고향으로 돌아와 초개사 에서 의상과 당라나 유학 논의
650년 의상
1. 원효는 누구인가?
원효(617-686)는 신라 26대 진평왕 39년(617)에 현재의 경북 경산군 자인면에서 태어났다. 출생부터 남달랐던 그는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10여세에 벌써 출가하여 학업에 정진한다. 그의 나이 35세에 친척뻘인 의상과 함께 당나라로 유학을 가기위해 항구로 가던도중 동굴에서 잠을 자게
Ⅰ. 신라교육(신라시대교육)의 개요
1. 등장발달
원시신라시대 청년단체에서 발달
24대 진흥왕때(6C) 공인을 받아 본격 사립기관으로 발달
이것의 영향을 받아 고려의 12공도가 나옴
2. 교육목적
전인양성
문무 일치된 인간
힘, 슬기가 조화된 애국청년 양성
3. 교육제도
원래는 공교육이
Ⅰ.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원효원효의 일생은 화쟁의 방법에 의하여 自利를 구하고 대중교화를 통하여 利他를 행함으로써 석가 이후 상구보리 하화중생으로 대표되는 불타의 참 정신을 구현하는 것으로 일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대승기신론소>><<대승기신론별기>>를 통하여 眞俗不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