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7년(진평왕 39년) 원효는 지금의 경상북도 경산군 압량면 유곡리에서 태어났는데, 꽤 세력 있는 집안이었다고 한다 할아버지의 이름이 알려져 있는데 잉피공(仍皮公) 또는 적대공(赤大公)이라 한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원효의 어머니가 유성이 품에 들어오는 꿈을 꾸고 임신하였으며 유곡에는 ‘사라
이 영상 자료는 제목에서 보여주듯이 궁극적으로 ‘원효는 왜 파계승이 되었는가’에 대해서 내적, 외적으로 밝혀낸 것이다. 단순한 파계승이 아니라 원효가 궁극적으로 추구했던 지향점과 파계승이 될 수 밖에 없었던 그 시대적 상황을 말하고 있다.
부처와 같이 타고난 높은 신분에도 불구하고 자
“역사의 라이벌, 원효와 의상” 이라는 제목으로 처음 시작을 하는데 이 제목에서 이 영상자료의 큰 틀을 예상할 수 있었다.
원효와 의상은 동시대에 친한 사이였다. 그리고 먼저 영상 자료에서 그 둘이 살던 시대를 설명하였는데 이에서 이 시대 상황이 이 둘의 사상에 적지 않게 영향을 미쳤을 거
⑴ 생 애
원효는 신라의 승려로 우리나라 불교사상 가장 위대한 고승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그는 절에서 불경만 외우기보다 민중 속에 파고 들어 진정한 부처의 가르침을 폈고 불교 대중화에 앞장 섰다. 원효는 또 수많은 책을 썼는데 특히 <금강삼매경론>은 그의 학문의 깊이를 알게 해 주는 훌륭한
원효를 꼽는데 주저할 사람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 이는 스님의 경전연구가 불교학의 모든 분야에 걸쳐 있으며 더욱 놀라운 점은 단순히 경전연구에만 그치지 않고 몸소 실천으로 보여준 삶의 태도에 있다. 특히 원효를 대중교화에 일생을 바친 교육자로 볼 수 있는 것은 중생을 근기에 따라 구분하
Ⅰ. 이 책을 선택한 이유
해골물, 파계승, 불교의 대중화, 화쟁사상, 일심사상 등등 원효대사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특정 종교의 책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가벼운 마음으로 책을 선택했지만 심오해서일까? 조금은 이해하기가 힘들었다. 최근에 읽었던 혜민 스님에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
원효(617 ~ 686)의 생애와 사상
Ⅰ. 생애
원효는 신라시대의 고승으로서 성은 설씨이고 원효는 법명이며 아명은 서당(誓幢)이다. 신라 진평왕 39년(617년)에 지금의 경상북도 경산에서 태어났는데 당시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의 침략으로 몹시 시달림을 받고 있었다. 그래서 신라는 삼국을 통일을 꿈꾸며 인
원효의 일심사상(핸드폰 경험담)
원효의 일심사상과 핸드폰이 무슨 관련이 있을까? 적어도 나에게는 큰 연관이 있다. 우선 핸드폰에 대한 나의 두 가지 경험을 소개할까 한다. 첫 번째 경험은 2006년에 러시아 여행을 갔을 때이다. 해외여행을 즐기는 나는 20여 개국을 여행한 뒤 미지의 세계인 러시아로
원효의 생애 및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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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는 누구인가?
2
신라시대 고승
성은 설씨, 어릴적 이름은 서당
원효는 법명
요석공주와 결혼하여 설총을 낳음
불교사상의 융합과 그 실천에 힘썼으며
한국 불교사상에 큰 발자취를 남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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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의 생애
3
나이
사건 및 행적
1세
진평왕 39년 (617) 탄생
10세
출가하여 삼장을 공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