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근대화와 서양문명
서양의 근대화는 서양의 고유한 성취로 인정받아 왔다. 이것은 서구 자체가 다른 지역보다 우월한 특징이 있어서 발전을 위한 모든 조건을 내부적으로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설명되어 왔다. 그러나 실제로는 서구가 비서구 지역의 인적?경제적 자원을 이용했을 뿐
중심주의 사회이고, 서구 중심주의가 팽배해 있음을 감안할 때 이해가 되지 않으면서도 짚이는 구석이 있었다. 그것은 동양을 여성적, 열등한 이미지로 생각하는 그들의 시각도 한 몫 한 것일 테니 말이다. 동양=여성이라는 도식이 서양인들의 뇌리에 은연중에 작용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 서양인
I. 서 론
지구촌은 현재 하나로 되어 가고 있어 세계화 글로벌화, 지구촌화가 가속되고 있다. 그 중 에 EU의 출범은 미국과 중국세력에 해당할 수 잇는 새로운 세력의 등장으로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크다고 볼 수 있다. 지난 2002년 경제통합의 상징인 단일통화 유로(Euro)의 출범으로 중요한
Ⅰ. 서론
노동계가 주 40시간 노동제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우리 사회에도 노동시간 단축운동이 시작되긴 했지만 아직도 노동시간은 삶의 과정에서 주인 행세를 하고 있다. 현재 한편에는 실업자와 노숙자가 급증하고, 다른 편에는 노동강도 강화와 노동시간 연장이 지배하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들은
Ⅰ. 개요
맑스주의 시각은 자유주의나 중상주의와는 다른 독특한 일련의 전제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제정치경제의 본질 파악, 행위주체의 규정, 국가와 시장의 역할, 정치와 경제간의 실질적이고 바람직한 관계 등에 대하여 상이한 결론에 도달한다. 이처럼 서로 다른 가정을 기반으로 한 국
1. 연구 제목
한국 사회의 다문화 가정과 자문화 중심주의
2. 문제 의식
우리나라는 세계화의 흐름에 따라 다문화 사회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국제 결혼 건수는 약 10년 전에 비해 2.5배 가까이 증가하였으며, 좌측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 현황’ 표에서 나타내는 바와 같이 다문화 가정에서
I. 문화의 특수성과 상대성
1. 문화의 특수성
문화의 특수성이란 한 문화가 스스로 차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
며 다른 문화와 구별된다는 것이다. 즉 문화의 보편성이 존재하더라
도 미시적으로 관찰하면 문화간 차이가 있다. 대한민국의 문화는 그
자체로서 보편성을 지니지만 시대에 따라 또
<1-1 2010 ‘이상한 나라’ 도입부>
공익광고 '이상한 나라'에서는 인종적 타자인 백인 꼬마 아이가 화자가 되어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화자인 백인 여자아이는 광고의 도입부에서 ‘참 이상합니다’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이 표현은 광고 전반에 계속 등장하여 시청자로 하여금 타 인종과는 다른
Ⅰ. 서론
새 교과서의 검정통과는 일본의 국가진로와 연관시켜 볼 때 매우 우려되는 사태라 아니할 수 없다. 이는 일본정부 스스로가 약속한 근린제국 조항에 저촉되는 것일 뿐 아니라 무라야마 수상이 담화문에서 밝힌 과거사에 대한 사죄, 반성의 공식적인 표명 내용과는 모순 하는 사태전개라라는
법과 제도의 적용을 통하여 외국인노동자들의 노동권 확보는 쉬워 보이지 않는다. 고용허가제는 보이지 않는 통제 방식(송출국 2년마다의 재평가 등), 계약을 통한 노동권 제약의 방식(1년 계약, 사업장 이동제한, 귀국보증보험 등)을 취하고 있다. 국내 외국인노동자 관리방식의 특징인 배타적이면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