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멸되어가는 전통민요사회의 현실 속에서도 올곧게 한국의 전통민요를 지켜가는 민요공동체가 활동하고 있다. 민요공동체의 존재는 한국 서남해에서 뿐만 아니라 일본 오키나와에서도 확인된 바 있다. 여기서는 진도군 지산면 소포 노래방의 사례로 설명하겠다. 글쓴이의 조사에 의하면 향촌사회에
Ⅰ. 서론
탈식민주의는 헤겔의 유럽 우월주의에 대한 비판과 저항을 출발점으로 시작되었다. 탈식민주의란 제국주의적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던 문화를 포괄하는 개념으
로 잃어버렸던 정체성을 다시 찾으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
국주의적 지배가 문학․ 문화
I.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현대 사회에서 대중매체가 생활 전반에 걸쳐 미치는 영향력은 점점 강력해지고 있다. 극단적으로 말한다면 대중매체와 생활의 관계는 ‘생활 양식에 영향을 주는 매체’가 아닌 ‘매체에 의해 결정되는 생활 양식’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정도이다. 학문 영역에
4. 문예사조 개념의 기능
(1) 문학에 대한 이해의 심화
모든 사물의 이해에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분류이다. 사물이 지닌 특성의 본질적인 요소를 추출하여 그것들의 동일성과 차이점을 살피는 것이 사물 인식의 기초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문학에 대한 이해는 개별 작품의 이해와 함께 작품들이 서
★장점
단점
① 다량의 사실을 체계적으로 전달
② 많은 학생을 동시에 짧은 시간에 교수할 수 있다.
③ 강의할 내용을 적절히 조정
→ ∵ 사전 계획 가능
④ 시청각 자료를 적절히 제시하면 동기 유발도 되고 난해한 문제해결 가능
⑤ 전체적 전망을 제시하는 데 유리
① 교사 중심이므로 학생들
X-파일 406. 학습지도의 원리 및 학습법칙
(1) 학습지도의 원리
① 자발성의 원리 : 자기활동의 원리로서 학습자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케 하라는 원리(구안법, 발견학습, 프로그램학습 등)
② 개별화의 원리 : 학습자 각자의 요구와 능력에 알맞은 학습활동의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는 원
변용담론』대한정치학회, 2001, 대한정치학회보 Vol.9, pp. 288~289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주체사상 역시 북한이라는 사회주의 국가의 또 다른 이데올로기로써 지난 50년간 사회주의에 관련된 담론을 펼치는 중요한 근거로 작용하였다.
1980년대 사회주의권의 대몰락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현재까지도 체
Ⅰ. 낭만주의 극 (사조)
1-1. 낭만주의 (Romanticism) 의 발단
(1) 고전주의에 대한 반항
17세기에서 18세기에 걸쳐 유럽의 정신을 지배한 것은 고전주의로서, 고대 그리스
와 로마의 문예를 본따 질서와 이성, 형식을 존중했다. 괴테와 쉴러가 낡은 시대의
사조라고 거부한 것은 바로 고전주의 문학이
Ⅰ. 낭만주의 극
낭만주의(Romanticism)는 고전주의에 반기를 들고 18세기 말에 일어나 19세기 초까지 쓰여 진 문예운동의 한 형식이다. 고전주의가 지향하는 엄격한 내용과 형식의 규제 때문에 희곡 창작의 틀이 고정되었거나 창조의 확대에 한계성이 드러났기 때문에 그것을 극복하고자 노력한 결과였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의의
1990년을 전후하여 우리 사회는 거대한 변화의 바람이 분다. 이른 바 탈중심 시대로의 전환이다. 특히 문화 분야에서 중심의 붕괴가 현저하였다. 주변부로 밀려나 있던 대중문화가 중심부로 들어오고, 중심부의 엘리트문화가 주변부로 밀려나는 역전현상이 나타났다.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