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일 것이다.
아직 우리나라는 다른 서구 선진국들의 모습은 아니다. 솔직히 주위를 둘러보면 여성이 일을 하면서도 자식과 노부모에게는 힘들어도 끝까지 책임지려는 모습들을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아직은 유교 ‘효’사상의 영향이 한국인의 몸에 배어 극단적인 사회 모습은 아닌 거 같다.
인간 중심적인 의미에서의 성개념이 바람직함
한국 성문화의 문제점
(1) 금기적 성문화
: 한국의 전통적인 가족제도를 지탱해온 사상인 유교의 영향을 받아 성은 오직 생명출산을 위한 혈통의 순수성과 가계계승의 목적에 의미를 두고 있음.
(성에 대에 배타적. 부정적이다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일이 많다.
5) 반항심
청소년들은 전통적인 윤리나 규범에 대하여 무턱대고 그것을 낡은 것으로 보고 새로운 것만을 추구하고 모방하는 경향이 농후하다. 따라서 가정과 사회생활에 불만이 많고 부모나 기성인의 권위에 반발하는 심리가 적절하게 승화되지 못하면 반사회성 경향을 나타내게 된다.
있는 사회구조, 여성은 고유한 모성기능을 가지는 것 외에 사회적 존재인 남성과 달리 여성은 가사노동의 담당자로서의 특질과 사명, 능력을 가진다고 보는 전통적 성별 역할분업론, 여성의 정조를 중시하면서 여성을 성적 대상화시키는 이중적 성윤리와 성문화 등은 사회구성원의 반수를 차지
인간의 변화를 위한 잠재가능성을 인정한다는 측면에서 최근 사회사업 실제의 주요 경향과 맞물린다고 볼 수 있다. 현실치료에서는 과거를 중시하는 전통적인 상담치료방법과는 달리 내담자의 '행동'과 '지금', 그리고 '책임'을 강조하는 행동수정의 한 형태로서 내담자의 현재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기독교의 정신으로 세워진 교회 내에서 여성의 위치와 현실을 보면 그것이 기독교의 평등정신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지 못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특히 교회가 한국사회의 전통적인 유교정신과의 갈등 속에서 발전하면서 나름대로의 특수성을 가지게 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오늘날 대내외적으로
인간적인 인본주의적 존재에서 보다 실천적이고 자연과 인륜 그리고 사회연대적 존재로 여기도록 하여 주었던 것이다.
22. 동학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동학의 인내천 사상에 의한 인간관은 인본주의적 인간관이지만 인간은 순환?윤회하는 천운에 순종해야 하며, 인간존재는 한울님과 다름없는 존재
한국사회에서의 유교와 여성
1. 유교
1.1 기원
공자에 의해 옛 문헌들이 집대성되고 체계화됨. 그 발생의 기원은 종교적 순수목적보다 정치사상에 대한 기틀 확립으로 추정됨.
1.2 성격
일반적으로 유일신, 혹은 신성을 믿는 종교들과는 달리 하나의 큰 전통, 혹은 사상으로서의 성격이 짙
인간 욕망의 작품 중에 하나인 유전자 조작 식품은 방관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그래서 늘 먹는 식품이 유전자 조작 식품에 점령당하고 몸이 죽어가고 있는데도 영혼 구원에만 급급한 것이 우리 교회의 실정이 아닌가? 이런 시점에서 한국교회는 생명의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한번 반성해 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