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새”(1947), 노양근의 동화집 “열 세 동무”(1949), 임인수의 동화집 “봄이오는날”(1949), 김영일의 아동자유시집 “다람쥐”(1950)등이 있었다. 이들은 대체로 해방 전의 작품을 정리․수록한 것이나 개고한 것이 대부분이었지만 거리낌 없이 한글을 배우게 된 이 나라 어린이에게 지난날의 면모를
된 것은 40대에 들어와서였다. 그리고 그 주장은 다분히 하니프들의 영향을 받은 것이었다. 마호멧은 메키 근교인 히라산동굴에서 최초로 하늘의 계시를 받은 후 맨 처음 그의 아내 하디자가 입신하였고 그후 메카의 박해시대에는 자주 남편의 힘이 되었다. 마호멧은 메카에서 포교를 시작한지 3년만에
해도 좋다. 상설해 놓은 인형이든지, 간단히 만들 수 있는 손수건을 손가락에 낀 인형이라든지, 빈 병을 이용해서 인형으로 만들어도 된다.
누구든지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을 연구하고 그 달에 생일인 어린이를 극 중에 등장시킨다.
극이 끝난 다음에는 축하의 박수를 보내 주고 그 인형을 선물로
동화도 있고, 소설도 있다. 그 중에서도 어머니ㆍ아버지ㆍ할머니ㆍ할아버지의 구연을 통하여 또는, 책을 통하여 자주 대하는 것이 전래동화인 것이다.
전래동화는 예로부터 전해 오는, 동심을 바탕으로 꾸며진, 일정한 구조를 가진 이야기이다. 그 이야기 속에는 민간신앙, 충ㆍ효ㆍ우애ㆍ신의 등의
Ⅱ 본론
1. 전래문학과 전래동화의 본질
1) 전래문학의 본질
첫째, 전래문학은 옛날부터 구비 전승되어 온 것으로 언제ㆍ누가 지었는지 모른다.
둘째, 전래문학은 이것을 전파ㆍ전승해 온 전승 집단, 곧 우리 조상들의 공동 참여에 의해 갈고 다듬어진 것이기 때문에 거기에는 우리 민족의 생
된 미적 표현 가운데, 인간 일반의 보편적 진실을 보다 중시하는 시에 가까운 산문 문학이라고 말하였다.
박목월- 아동 문학으로서 동화는 현실에의 해방을 꿈꾸는 문학이다. 그것은 결코 현실 사회의 개조나 현실적 구체적인 인간을 탐구 창조하여, 우리에게 새로운 인간상이나 인간 해석의 새로운 국
된 것이 거의 없고, 주로 스페인, 이탈리아 등의 로만스어 지역에서 다수의 유형민담이 채집되고 있어, 이 민담의 발생지는 로만스어 지역일 것이라는 추론이 지배적이다. 「빨강모자」형의 민담은 프랑스 전역에서 많은 구전민담이 전해지고 있어, 발생지가 프랑스일 것으로 추론되고 있다. 그런데 할
된 배경을 설명해 줌으로써, 독자에게 이야기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흥미를 갖게 한다. 이것이 액자 소설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작품은 한 가족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통해전래적 샤머니즘의 문화와 외래적 기독교 문화 사이에 잠재하는 갈등의 문제를 깊이 있게
된 배경을 설명해 줌으로써, 독자에게 이야기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흥미를 갖게 한다. 이것이 액자 소설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작품은 한 가족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통해전래적 샤머니즘의 문화와 외래적 기독교 문화 사이에 잠재하는 갈등의 문제를 깊이 있게
(3) 각색
- 적절한 동화 대본을 찾지 못했을 경우
- 동극화하기 적절한 동화를 선택하여 각색
- 배역이 적을 경우, 이를 재구성하여 다양한 역을 만든다.
- 각색과정에 유아 참여시키는 것 가능 = 동기유발, 희곡의 특성 이해의 기회
- 유아가 참여한 각색과정
① 극으로 만들 문학 작품을 선택하여 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