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전통적으로 한국 사회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 구분은 뚜렷한 편이었다. 아버지는 가족에 대해 부양책임을 지고, 사회적 권력을 행사하며, 가족의 안정을 책임지는 보호자 역할을 하였고, 어머니는 자녀 양육을 주로 담당하였는데, 아버지는 어머니 역할을 보완하는 주변적인 인물로 인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청소년 수련활동 인증제도를 통해서 건전한 청소년 문화 활동의 장이 조성되고, 청소년 문화 활동 전방에 대한 국민적 신뢰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지금부터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
방향성을 상실해버린 기술문명에 인문학이 이정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뜻한 기술’, ‘적정기술’에 대한 논의는 이러한 최근의 흐름을 반영해주는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여태까지는 속도에 집착에 오던 기술문명이 소외된 이들과 더 많은 사람들의 복지를 위해 이용되어야 한다는 이러한 주
Ⅰ. 서론
고령화 사회와 함께 증가추세에 있는 치매라는 질병은 개인의 문제에서 가정의 문제로, 주변 관계는 물론 사회로까지 파생되고 있다. 치매에 대한 문제의 심각성에 주목하여 많은 약물적방법의 개발은 물론, 비약물적 방법을 통한 치료들이 발표되고 있다. 치매라는 병의 근원은 뇌의 질환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유진, 김종오, 2000). 태권도 교육은 단순히 운동의 기능만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역사성과 함께 우리민족의 얼과 전통이 살아 있는 무도로서 인간의 근본적인 파괴본능이나 욕구의 불만을 정화시켜주는 작용을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사회복지대상자를 중심으로 문제해결의 접근에 있어서 사회복지사의 기본적인 자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실성(genuineness)이다. 성실성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실제적이고 순수해질 수 있는 능력이며, 허풍을 떨지 않고 최대한 진실해지는 것을 말한다. 오직 클라이언트에게 최적의
교육기관이 경영에 강조점을 두는 경우와 평생교육원리를 조직경영에 적용하는 경우 두 가지 차원에서 정리할 수 있다. 전자인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에 강조점을 두는 경우는 단위 평생교육기관이나 조직이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목적달성을 위해 기관의 인적, 물적, 재화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
Ⅰ. 개요
불교는 인간을 중심으로 세계를 본다는데, 그러한 인간을 주관적으로 말하면 '나'라고 말할 수가 있다. 그런데 우리가 보통 '나'라고 하는 그 '나'는 어떤 것을 가리킬까? 십이처설에서 말하는 여섯 개의 감관 즉 육근을 말한다는 것이 보통일 것이다. 그보다도 더 근원적인 나를 탐구해 들어
방향성을 짐작할 수 있는 지점이 될 수 있다.
최상수가 먼저 일간지에 현재 ‘불분명한 것이 탈의 어원’이라고 문제를 제기한 뒤, 그 용례를 통해 ‘우리말에 병이 나든지 고장이 난 것이 '탈'이며 ‘우리말의 '탈'이 병에서 가면이란 뜻’으로 변화되어 사용되었음을 상세하게 설명하는 글을 일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