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마케팅이 중요시된다. 마케팅환경이란 내?외부에 존재하면서 조직에 잠재적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형성되는 포괄적인 의미를 말한다. 마케팅 환경은 어느 한 요소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으며, 기업이 처한 경영환경, 경영
제품과 정보의 제한적 이용 가능성, 높은 검색비용, 대기업과 같은 거대 공급자에 의한 시장지배 등으로 인해 고객들이 가격결정에 기업과 대등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인터넷의 등장은 이전에 생각지도 못했던 방법으로 기업과 소비자 양측에 대해 가격의 개념을 마꾸어
제품과 정보의 제한적 이용 가능성, 높은 검색비용, 대기업과 같은 거대 공급자에 의한 시장지배 등으로 인해 고객들이 가격결정에 기업과 대등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인터넷의 등장은 이전에 생각지도 못했던 방법으로 기업과 소비자 양측에 대해 가격의 개념을 마꾸어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집중 공략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었으나, 이에 걸 맞는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이 부족하였다. 노키아가 처음으로 한국에 진출했을 때 소비자의 '노키아'라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는 현저히 낮은 편이었고, 노키아라는 브랜드 명은 일본 제품으로
예상된다.
② 미디어 이용 행태 및 생활습관의 변화에 따른 실시간 참여형 상품 등장
야후(Yahoo)의 최근 자료에 의하면, 86%의 사용자가 TV를 보면서 모바일 디바이스를 사용한다. 시청한 TV 프로그램에 나온 제품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 검색하는 사용자의 비중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제조물책임 대상에서는 제외한다. 이것은 품질상의 하자에 따른 부당한 클레임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다만, 『확대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제조물책임을 적용받게 되는데 여기서 확대 손해란 제조물의 결함에 의해 당해 제조물뿐만 아니라 다른 재산에까지 발생한 손해를 말한다.
제품으로 진출한 전자사전 시장에는 이미 너무 많은 경쟁 기업들이 포진하여 있었고,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으로 큰 수익을 내지 못했다. PMP 시장도 마찬가지였다. 아이리버와 같은 MP3 플레이어 기업이었던 코원은 아이리버와의 경쟁 끝에 일찍이 PMP 시장으로 진출하여 아이스테이션과 시장 대부분을
고객층이 상이하다는 점 ⑤ MP3는 기존 음반시장을 위협하거나 축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음반에 대한 홍보효과를 통해 음반의 판매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MP3의 기술적 발전이 여타 음반관련 산업분야에 영향을 미쳐 오디오카오디오의 MP3화/포터플 플래시
지나 성장기에 접어들지 알 수가 없어, 산업의 성장이 언제나 S자형을 띠는 것은 아니며, 기업들은 제품혁신과 기반 재정립, 제품용도의 다양화 등 외부요인을 통해 성장곡선의 형태를 변형시킬 수도 있다.
- MP3 플레이어처럼 짧은 수명을 가진 산업이 있는가 하면, 연료전지 자동차나 줄기세포처럼
대한 중요성은 점차 부각되고 있다. 이와 같이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기업 또는 그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상업적 정보원천보다는 주변인, 다른 소비자들을 보다 신뢰성 있고 진실된 정보원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이들의 긍정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자 의사결정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소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