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의 변화와 농업이 기여한 점, 농업 투자에 대한 오해를 일부 설명하는데 할애하고자 한다.
2. 농업의 소외
농업을 말하면, 과거에는 대부분이 우리의 고향이니 생명산업이니 하면서 우호적이었지만 현재에 이르러는 더 이상 낭만적인 우호감은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그 배경에는 현재 여론을 주
어느 저녁 두 젊은이가 낙천 면으로 들어선다. 한 명은 서울에서 빚을 지고 고향으로 내려온 장판돌 노인의 손주 재현이고, 또 한 명은 이 마을 사람이 아닌 판철구이다. 하는 일마다 실패하다 낙천 면으로 흘러들어와 여관에서 목을 매고 자살을 시도하지만, 이것도 뜻대로 되지 않는다.....(중략)
고향으로 돌아와 농자를 지으며 틈틈이 책읽기를 게을리 하지 않았으며 독실한 기독교인이었다.
고정희의 시적활동은 그가 19세 되던 해인 1967년 <새농민>지에 첫 작품을 발표하여 장만영 시인에게 호평을 받으면서 시작되었다. 이듬해 광주에 있는 <현다실>에서 개인 시화전을 갖고, 1969년 목포지역의
I, 서 론
1. 들어가며
김유정이라는 작가를 처음 알게 된 것은 고등학교 시절 문학시간에 <봄봄>과 <동백꽃>을 배우면서부터였다. <봄봄>과 <동백꽃>은 고등학교 시절 내가 접하기에는 참으로 재미있다고 여겨진 문학작품들이었다. 이 작품들에는 내가 읽어도 공감이 갈 법한 그러한 유머가 있었으
4. 근대의 부정성에 대한 풍자: 채만식의 『태평천하』와 『탁류』
1935년 카프의 해산은 리얼리즘 소설의 변화를 초래했다. 리얼리즘 소설이 어떤 방식으로건 현실을 바라보는 전망, 곧 현상을 취사선택하는 관점을 요구한다고 했을 때, 카프의 해산은 이전에 존재했던 사회주의적 전망이 더는 가능
나쯔메소오세키(夏目 石:1867-1916)의 중기 작품으로 분류되는 『三四郞』는 1908년 아사히(朝日문)신문에 연재된 장편 소설로, 다음에 발표된 그리고 나서(それから) 문(門)등으로 이어지는 삼부작 중 하나를 이루고 있으며, 소오세키의 낭만적인 서정과 중기의 사실주의 수법의 시초로서, 순수한 시골 청
1. 조명암의 시「북행열차」와 그의 가요시 작품에 대한 새로운 이해
교수님의 설명에서처럼 모더니즘을 통해 문학의 길에 접어들었던 그가 모더니즘의 현실도피적이고, 실질이 없는 기교주의와 반역사주의에 일찍이 절망하고 있었다는 것, 모더니즘시에 대한 강한 불만을 가요시라는 장르를 통해서
2. 문학적 배경
이 시기의 문학 활동 역시 일제의 심한 간섭을 받았다. 저항적 성격을 지닌 문학 활동은 말할 것도 없고, 그렇지 않은 성격의 문학 활동도 크게 제약을 받았다. 일제의 검열과 탄압으로 정상적인 문학 활동이 불가능해졌고, 영향력 있는 문인들에게는 친일 활동이 강요되었다. 저항적 성
1. 약력 및 생애
본명 동탁(東卓). 경상북도 영양(英陽) 출생. 엄격한 가풍 속에서 한학을 배우고 독학으로 혜화전문을 졸업하였다. 1939년 《고풍의상》, 《승무》, 1940년 《봉황수》로 《문장》지의 추천을 받아 시단에 데뷔했다. 고전적 풍물을 소재로 하여 우아하고 섬세하게 민족정서를 노래한 시
Ⅰ. 서론
토지조사사업의 결과, 종래의 연구가 일인지주의 토지수탈과 식민지권력의 국유지수탈을 강조한 것과는 달리, 전근대적 토지소유관계를 폐지하고 근대적 토지소유관계를 만들어내고 농촌에 대한 상품경제의 급격한 침투, 농민층 분해, 지주제의 발달, 과잉인구 저임금노동력 창출의 기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