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하게 되고, 문학 창작의 자질을 갖춘 전문인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20년대까지의 문학사가 동인지 중심의 문학이었던 것을 탈피하여, 문학 창작에 뜻을 둔 신인들이 동인지를 거치지 않고 직접 문단에 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것이다. 이러한 문인들의 창작 행위와 방법에 대한
「고향」은 식민지 현실의 상황을 포착함에 있어, 또한 인물들의 형상화에 있어, 이전의 프로소설이 한계로 가지고 있었던 도식성과 관념성에서 탈피하여, 민중들의 삶과 행동을 바탕으로 그 전형적인 성격을 훌륭하게 획득하고 있다. 바로 이 점이 당시 문단의 공소(空疎)했던 창작 방법 논의를 강타
고향」을 분석해 보고 나아가 작품 속에 담겨진 작가의식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운수 좋은 날
이 작품은 「빈처」,「B사감과 러브레터」와 함께 묶어 가장 널리 알려진 현진건의 3대 단편소설이라고 손꼽아도 될 만한 작품으로, 『開闢』48호(1924, 6)에 발표되었다. 시대정신과 사회구조에
고향으로 돌아가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모든 것이 미분화된 상태인 상상계적 세계는 군사 독재 시절의 억압으로 인하여 모든 것이 분화된 타락한 상징계적 세계를 맞이한다. 자기 자신 안에 있는 사고조차 그 실체를 증명해 낼 수 없는 상태가 온다. 따라서 자신의 이념을 바탕으로 나오는 말도
1.공간
(1)무진기행에서의 고향의 의미
고향은 사람이 인식하는 최초의 공간으로 사람은 고향을 통해 자신을 알고 사회를 안다. 그러므로 사람에게 있어서 고향은 세계의 중심이고 공간에 대한 인식은 고향을 바탕으로 이루어 진다. 고향에서 태어난 아이는 공동체 정서 속에서 자라고 그 안에서 가
Ⅰ. 의식과 미의식
예술작품은 모방론적인 대상중심적 성격과 표현론적인 예술가 중심적 성격을 공유하며, 예술작품의 진가는 그것이 얽혀있는 한 시대․한 사회의 총체적인 문화의 틀 내부의 상호관계에 의해 판단되어야 한다. 이를 사회사상적 측면에서 본다면, 한 시대의 예술적 판단의 근거
Ⅰ. 의식과 논리의식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글들에서는 사태들 간의 인과적 구조를 밝히는 설명문들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사실 인과적 구조에 대한 논의는 논리의 영역을 넘어서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수능시험에서 사태의 인과적 구조를 묻는 문제들이 논리영역에 포함되어서 출제되고 있으므
Ⅰ. 서 론
○ “문둥이 시인”의 삶과 그 시의 문제
시인 한하운은 1919년 함경남도 함주군 동천면에서 대대로 선비를 지내온 부호의 2남 3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는 보통학교를 다닐 때부터 남들보다 뛰어난 모습을 보여 주어 한국 아이들로서는 가기 힘들었던 이리 공립 농림학교에 입학하기
고향>의 핵심이라고 한다. 그러한 작품 안에 얼마나 고향의 어떠한 모습의 이미지가 뚜렷이 인식되어있는지 얼마나 고향의 자연을 비롯한 풍경들이 잘 묻어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여러 인물이 등장하는 가운데에서 착취, 비착취 계급의 두 부류의 성격 창조와 개연성 등 이모저모를 묘사하는 가운
고향마을에서의 가난을 인식하면서도 그것을 외면하고 고향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망을 가졌으며, 이것은 그의 작품 <눈길>에서 잘 나타난다. 22세에 서울대학교 독문과에 입학하여 대학 초년에 4.19와 5.16을 겪었고, 대학 4학년인 27세에 사상계 신인문학상에 <퇴원>이 당선되었으며 28세 조업과 동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