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하게 되고, 문학 창작의 자질을 갖춘 전문인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20년대까지의 문학사가 동인지 중심의 문학이었던 것을 탈피하여, 문학 창작에 뜻을 둔 신인들이 동인지를 거치지 않고 직접 문단에 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것이다. 이러한 문인들의 창작 행위와 방법에 대한
「고향」은 식민지 현실의 상황을 포착함에 있어, 또한 인물들의 형상화에 있어, 이전의 프로소설이 한계로 가지고 있었던 도식성과 관념성에서 탈피하여, 민중들의 삶과 행동을 바탕으로 그 전형적인 성격을 훌륭하게 획득하고 있다. 바로 이 점이 당시 문단의 공소(空疎)했던 창작 방법 논의를 강타
고향」을 분석해 보고 나아가 작품 속에 담겨진 작가의식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운수 좋은 날
이 작품은 「빈처」,「B사감과 러브레터」와 함께 묶어 가장 널리 알려진 현진건의 3대 단편소설이라고 손꼽아도 될 만한 작품으로, 『開闢』48호(1924, 6)에 발표되었다. 시대정신과 사회구조에
고향으로 돌아가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모든 것이 미분화된 상태인 상상계적 세계는 군사 독재 시절의 억압으로 인하여 모든 것이 분화된 타락한 상징계적 세계를 맞이한다. 자기 자신 안에 있는 사고조차 그 실체를 증명해 낼 수 없는 상태가 온다. 따라서 자신의 이념을 바탕으로 나오는 말도
1.공간
(1)무진기행에서의 고향의 의미
고향은 사람이 인식하는 최초의 공간으로 사람은 고향을 통해 자신을 알고 사회를 안다. 그러므로 사람에게 있어서 고향은 세계의 중심이고 공간에 대한 인식은 고향을 바탕으로 이루어 진다. 고향에서 태어난 아이는 공동체 정서 속에서 자라고 그 안에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