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신고서를 빼앗고, 노동조합의 주요 간부를 강제로 납치하는가 하면, 심지어 폭력배인 파업깨기꾼을 동원하여 농성 노동자들을 강제 해산시키는 등 온갖 방업을 동원하여 민조노조의 설립을 방해하였다. 이 밖에도 정부는 자본가의 이해를 일방적으로 앞세우며 현대중공업, 대우자동차 등의 파업
Ⅰ.서론
국민들 전체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모두 공익에 해당된다. 그리고 민주정부가 하고 있는 모든 일들은 국민들 전체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그래서 국민들의 세금으로 정부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민주국가의 궁극적 목표인 국민들의 복지향상은 물론이고 국민복지의 구체적
설명할 수 없는 자신을 발견하고 소스라치게 놀란 것이다. 이 이야기는 이곳 서울역 광장을 지난 이 불자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가만히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자. 어느때 별안간 이교도가 '불교가 뭐냐'고 물어왔을 때 나의 모습은 어떻할까를 모르긴 모르되, 이같은 상황에서 불교를 쉽
근본적으로 우월한 존재라는 주장과 배치된다. 현재 불교는 한국·중국·일본 등 동아시아와 불교왕국인 타이 등 동남아시아 및 티베트·유럽 일부, 심지어 미국 등지에까지 널리 보급되어, 그리스도교·이슬람교와 함께 세계 3대 종교 가운데 하나로서의 위치를 굳건히 하고 있다. 또한 불교는 인류역사
설 '잠재적 강대국' 의 하나임이 분명하다. 인도양과 태평양, 그리고 아시아 대륙과 대양주의 교차로에 위치한 이 나라는 지정학적으로도 대단히 중요하다. 과거 냉전체제 하에서 중국과 소련 등 공산 블록의 대국들은 중동의 이슬람국가와 아시아-아프리카의 비동맹 세력을 끌어들이기 위해서 인도네
1. 총 설
(1) 권리주체란? : 권리의 주체란 권리가 귀속되어 있는 자를 말한다. 마찬가지로 의무의 귀속자는 의무주체이다. 모든 권리․의무에는 그 주체가 있으며, 주체 없는 권리나 의무는 있을 수 없다. 예컨대 매도인은 매매대금지급청구권에 있어서 권리의 주체이다. 또한 권리․의무의 주체
설이 가장 유력하다.
1) 의사설
2) 이익설
3) 권리법력설 : 일정한 이익을 누리게 하기 위해 법이 인정하는 힘
→ 가장 유력한 견해
♠ 권리와 비슷한 것으로 권한과 권능이 있는데 이는 권리와 다른 것으로서 이를 권리와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 권리 ↔ 권한 : 타인을 위해 그 자에 대해 일정한 법
서론
우리는 직관적으로 국제 정세가 국내 정세는 물론이거니와, 개개인의 삶의 양상과 심지어는 가치관까지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리하여 U.R. 협상, W.T.O. 체제 출범, 유럽 통합 등의 현상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그것
설은 태아란 모체 안에서 수정되면서부터 사람이 되기까지의 생명체를 말한다. 둘째, 착상설은 태아가 되는 시기를 수정된 때가 아니라 수정난이 자궁에 착상한 때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① 생명보호의 객체가 될 수 있는 개체화된 생명은 착상에 의하여 비로서 개시된다고 하며, ②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