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창의성이 정말 중요한가?
남다른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만이 살아남는 세상이다. Rain-maker라는 경영학의 용어가 있는데 이 말은 원래 인디언부족들이 사용한데서 유래하였는데 과거 전통적, 미신적 사고가 지배하고 있었던 시절에 가뭄이 닥치면 각 인디언 부족들이 모여서 제사를 지내고 기우제를
기우제를 올렸다는 옛이야기를 알 것 같네
깊은 우물 속에서 계수나무가 흘러나오고 저의 몸에서 퍼올린 즙으로 비를 만든
사랑을 나눈 달팽이 한쌍이 흘러나오고 어머니의 어머니의 어머니들의 이야기
재 될 날개 굽이치며 불새가 흘러나오고
내 속에서 흘러나온 것들의 발등엔
늘 조
(10) 종묘 및 불사기도
각종 천재지변의 재난을 피하게끔 종묘나 불사에 기도 올림을 말한다. 한발 시에 기우제를 올림과 같이 각종 재난을 면하기 위하여 왕이 친히 기도를 올리는 것으로 삼국의 왕들은 이 행사를 일반적으로 많이 시행하였다. 그 한 예로 신라 파사왕은 3,4년 계속하여 수재해가 들
무식한 자들이 송악에 기우제를 지내는 것을 계기로 하여 산골에 모여 술을 마시다가 실수하는 자가 있었으므로 법을 맡은 기관에서 이미 나라에 청하여 해당한 명령을 받은 바가 있었다. 그러나 법령이 점점 해이해져서 오늘 그런 행위가 다시 성행하고 있다……”(『고려사』 권85 지39 형법2 금령)]
기우제, 종교의식, 혹은 중세에서도 민속 의식, 축제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이러한 사람들은 주로 남자라고 한다. 주로 남자였지만, 치마를 입고, 깃털을 달고 화장을 하는 등의 화려한 모습을 하고 있었다고 한다. 거의 대부분의 문화에서 적어도 한 명의 그러한 사람을 가지고 있었다. 아메리
신라 제29대 태종 무열왕이 삼국 통일의 위업을 이룩한 후, 전국을 순회 하던 중 이곳의 빼어난 해안 절경에 심취, 활을 쏘며 즐겼던 곳이라 하여 유래된 이름이다. 가뭄이 들 때마다 동래부사가 이곳에서 기우제를 지낸 곳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음력 5월 초열흘날에 오는 비를 태종우라 불렀다 한다.
기우제를 지낼 때에도 여성의 생산능력을 이용한 제의가 나타난다.
우리 나라에서 성, 다산, 풍요의 관계에서 음양오행설에 의한 남성과 여성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갔으며, 생활의 풍요를 위하여 현실에 적응하면서 신앙적인 모습을 발전시켜 나갔다. 이러한 민속들을 통해서 다
제5장 잠재적 교육과정
1.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전통적, 보수적 관점
(1) 개요
① 잠재적 기능: 참여자들이 의식하지 못하는 사회적 제도나 활동의 결과 ex) 호피 인디언의 기우제: 명시적 기능과 잠재적 기능
② 학교교육의 ‘루틴’한 부분: 학교생활의 의도되지 않은 부분 (routine vs highlight)
③
제5장 잠재적 교육과정
1.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전통적, 보수적 관점
(1) 개요
① 잠재적 기능: 참여자들이 의식하지 못하는 사회적 제도나 활동의 결과 ex) 호피 인디언의 기우제: 명시적 기능과 잠재적 기능
② 학교교육의 ‘루틴’한 부분: 학교생활의 의도되지 않은 부분 (routine vs high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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