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우제의 성격과 그 전승의 시공간적 이해
1. 기우제의 제의적 성격
기우제는 비를 기원하는 목적으로 올리는 부정기적인 지역단위의 공동체 의이다.
기우제의 목적은 비를 오게 하는 것이다. 지역에 따라 물을 기원하는 제사라는 뜻을 “무제” 또는 “수제” “용제” 라고도 한다. 비는 결국 공
Ⅰ. 서론
수자원의 확보를 위한 빗물이용에 관한 연구는 외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연구되어 왔지만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에 연구를 시작하여 아직 연구성과가 미흡하고 도시내에서의 빗물을 관리하기 위한 기술이나 우리나라의 환경에 맞는 기술개발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농경문화와 양반의 생성
앞에서 우리나라가 대륙성 기후이고 계절풍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후의 변동이 심하다고 이미 언급하였다. 기후의 변동폭이 크면, 농사의 시기에 특별히 주의를 요하게 된다. 뚜렷한 기후변화가 있는 우리나라에서 각각의 시기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한다면 1년 동안의 모
동아시아 문명에서 중국의 존재란 하나의 중심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의 거대하고 화려한 문명은 주변국들에게 막대한 문화적 영향력을 미쳤다. 우리나라 역시 많은 기록들이 중국이라는 거대한 토대를 무시할 수 없었다는 것을 알려준다. 하지만 그 문화의 수용에는 창조가 가미되어있었는데
조사배경
조상들의 신앙생활을 아는 것은 옛날의 생활 모습을 바라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상들은 연중 세시풍속을 통해 자신의 마을과 가정에 들어오는 액을 퇴치하려 했고, 한 해가 시작되는 연초에 산간지방에서는 국사당제·산신제·장승제·서낭제를 모시고, 바
>>> 속담에서 드러나는 성
여성에 관련된 속담은 남성에 관련된 속담에 비해 수적으로 훨씬 많다. '사내하고 멸치는 달달 볶아야 한다.' 정도가 매우 특이한 경우에 속한다. 속담에서 여성에 대한 표현은 매우 다양한데, 이 리포트에서는 크게 두 가지 분류를 사용하여, 여성은 어떻다(형용사적 비유), 여
1. 성을 숭배하기까지
성은 성 그 자체가 지닌 신비스러운 재생산 능력으로 인해 인간에게 성스러운 감정을 들게 하거나 아니면 성 자체의 파괴적인 능력으로 인해 저속한 감정을 들게 하는 양면 가치를 들게 하는 양면 가치를 지닌 대상물로 인식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성이 지닌 ‘생산성’과 ‘쾌
1. 고대민속신앙
초기 원시신앙의 특성은 인간과 특정 동물, 식물과 무생물 사이에 관계가 있다고 믿는 토테미즘으로 씨족집단의 성원들은 그 토템이 자기들을 수호해준다고 믿었다.
(1)단군신앙
고조선을 세운 단군에 대한 신앙.
불교·유교·도교 등의 종교를 수용하기 이전부터 전해지는 민간신앙
2.2.2 변경의 직접대면을 통해 타자 인식
앞서서는 변경에서 다양한 타자가 만났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왜곡된 타자인식에 대해 논해보았다. 변경이라는 공간에서 자신과 다른 존재를 조우하였을 때 우리는 제일 처음 그 존재가 나와 다름을 인식하게 된다. 다른 외모와 다른 복식 그리고 다른 말까지 우
기우제(祈雨祭)를 지내는 풍습이 있다. 그런데 근대과학의 상식에서 보면 호피족의 기우제는 하나의 미신이나 전통적 타성에 불과하다. 왜냐하면 기우제가 비를 내리게 하는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없기 때문이며, 비를 내리게 하는 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기우제는 당연히 사라져야 한다. 그러나 호피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