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민권과 여성의 몸
페미니스트적 관점에서 볼 때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제도화된 권력 관계의 결과이며, 따라서, 페미니스트 관점은 마르크스주의와 비판적 거리를 유지하면서도, 마르크스주의 이론틀에 기대어 형성되고 있다 (Kulawik,1996:38)고 볼 수 있다. 페미니스트 관점은 생물학적 재생산, 무
문학작품과 역사 철학 과학을 포함한 각종 교양-학술서적은 물론이고 교과서, 성서, 영화, 가요, 외교문서와 언론보도 및 세계지도자 등 저명인사들의 어록과 자서전, 인터넷 등에 광범위하게 발견되는 오역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는 책 『오역의 제국: 그 거짓과 왜곡의 세계 -역사와 사실을 왜곡하고 인
먼저 여성의 인권이란 무엇인지 개념을 정의하고 둘째, 여성인권의 국제적 기준은 어떠하며, 이런 기준에서 볼 때 우리나라는 어떤 위치에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셋째, 한국사회의 여성의 성과 성폭력 문제에 맞추어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여성의 성의 사회적 위상은 어떠한지, 특히 성폭력과 관련된
Ⅰ. 서론
우리는 왜 생활법률에 대한 지식 습득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되는가? 법은 특정인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이다. 만인은 법 앞에 평등하며 법의 보호로부터 예외일 수 없다. 개인의 권익보호는 거저 얻어지는 것이 아니고 스스로 찾아야 하
동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모든 권리와 의무가 소멸되고 행정적, 법적 권한에 의한 혈연관계가 없는 타인에게 양육의 권리와 의무가 이양되는 것을 말한다.
2. 입양의 목적과 필요성
1) 입양의 목적
혈족공동체를 통솔하고 조상의 제사를 주재하는 지위에 있는 자에게 아들이 없는 경우 의제적인 아
Ⅰ. 서 론
현대사회의 사회규범에는 도덕과 관습, 종교 계율, 그리고 법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 가장 강력한 실현방법을 가진 것이 바로 ‘법’이라고 할 수가 있다.
통상적으로 “규범은 당위를 명하는 명제다”라고 정의되어진다. 여기에서 당위(當爲,ought to, Sollen)라고 하는 것은 사람이 “마땅히
Ⅰ. 개요
무엇보다도 대리모는 불임 여성에게 사막에 있어서 오아시스 같은 청량제임을 부인할 수 없다. 자신의 유전자를 물려받은 아이를 키우고 싶어 하는 모든 부모의 한결같은 마음일 것이며, 이러한 부모의 기쁨을 누리는 일은 대부분의 사람이 누리고 있는 권리이다. 그러나 선천적 혹은 불의
Ⅰ. 한글 아 격언
왕이 왕다우면 백성도 백성답다. -영국 속담
요람 속에서 배운 것은 무덤에까지 가져간다. -영국 속담
용감한 퇴각은 용감한 공훈이다. -영국 속담
용서는 가장 고귀한 승리이다. -영국 속담
용서하는 곳에 사랑이 있다. -영국 속담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우리의 일거수 일
Ⅰ. 양육권
아동.청소년의 주관적 권리가 헌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것처럼 아동.청소년의 성장에 조력할 부모의 양육권 역시 헌법에 직접적으로 규정되어 있지는 않다. 다만, 헌법은 “모든 국민은 그 보호하는 자녀에게 적어도 초등교육과 법률이 정하는 교육을 받게 할 의무가 있다.”(헌법 제 31
Ⅰ. 개요
여성의 취업난이 사회문제시 된 것은 昨今의 일이 아니다. 1988년부터 시행된 남녀고용평등법에도 불구하고, 채용에서부터 임금, 근로조건, 교육훈련, 전환배치, 정년퇴직에 이르기까지 여성에 대한 각종 차별적 관행이 지속되어 오고 있다. 이에 더해 최근에 들어서는 직장내에서의 성희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