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가 필요하게 되었다. 셋째로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계획, 사회행동이 지역사회 차원에서 나타나게 되었다. 넷째로 지역복지관, 지역복지협의회, 자원봉사 활동 등 지역사회주민의 참여를 조직화하고 지속화하는 기구와 프로그램이 개발․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적
성격은 민족주의가 지배적인가 하는 것을 그 사회나 시대에 따라 그들의 사회가 위치해 있는 역사적 상황 및 사회적 구조와 깊은 연관을 맺고 있으므로 민족주의는 대결과 갈등의 상황에서 가일층 요구되는 이념으로 남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민족주의는 때때로 타민족이나 타국민의 증오와 편
참여의 확대, 정보화와 행정정보공개의 확대에 따른 국민의 참여기회 증대, 인터넷의 확산에 따른 폭넓은 여론형성과 확산 등으로 과거보다 완화가 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중요한 의사결정은 극히 소수의 사람들에 의하여 결정되어 왔으며, 현재도 그렇
친일파는 민족적 양심이나 사회적, 정치적 양심이 몹시 결여된 집단이다. 그들은 구한말부터 일제 말기까지 일제의 파시스트 침략정책에 영합하여 개인의 영달을 추구하고 국가의 독립과 민족의식 성장의 노력을 탄압해왔다. 해방후에는 미군정의 비호와 극단적 반공우익과의 결탁을 통해 민족분단을
활동과 일본의 침략에 대항하기 위해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 사람들의 근대교육 운동이 결합된 형태로써 종교를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윤리의식이나 이념을 청년들에게 심어주는 한편 근대 서양의 근대 문화와 새로운 지식 등을 교육함으로써 계몽운동을 통한 독립을 꾀하였다.
김기진과 박영희가 초기 비평활동에서 보여준, 문학과 사회에 대한 인식은 종래의 퇴폐적 낭만주의나 자연주의를 반대하는 입장에서 나타난 것이었지만 이것은 새로운 예술을 주장하는 신경향파 문학의 출현을 가속화시키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그리고 1922-23년은 조선사회에 사회주의 계열의 대중
조선 총독부 기관지로 발행되던 한국어 일간신문
뿐이었기 때문이다.
석간으로 발행된 창간호는 배대판(지금의 신문 크기)으로 모두 16면이 발행됐다. 머리기사로 <조선일보가 탄생하다>라는 논설을 썼고, 조선 무역 상황에 대한 분석 기사와 연재소설 <춘몽>등을 실었다. 10년 만에 나오는 ‘우리 신
활동
1) 시기별 활동
① 강제 개항시기 때부터 3.1운동 이전 무단통치기 까지.
․ 개방항구를 중심으로 일본인과 결탁, 상업적 이득을 늘리려는 매판 상인들이 생겨남. 아울
러 중앙 정계에도 친일적 관료들이 생겨남
․ 갑신정변시의 개화당 인사들도 소극적 친일파라 할 수 있음
․ 청일
: 1920년대 중반 이후의 독립운동과 8.15해방 이후 신국가건설운동을 이끌었던 지도적 이념은 다양하였지만, 학계에서는 크게 보아 민족주의와 사회주의로 양분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주의 독립운동도 민족해방운동의 형태를 보였기에 ‘민족주의 vs 사회주의’가 아닌 우익진영과 좌익진영의 구도로 설
1. 머리말
근대 또는 근대성의 인식 문제는 한국 근대사의 핵심적인 연구테마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 이후 우리 사회의 모토가 된 근대화는 어서 빨리 서양의 근대를 성취해야 한다는근대주의로 인식되면서 군사정권에 의해 민주화와 대립적 개념으로 간주되기도 했다. 서양의 근대를 절대적인 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