벗어나 우리나라의 경치를 그린 것을 강조하였다.
이처럼의 겸재의 진경산수는 중국의 화론을 바탕으로 발전시켰지만 우리 자연에서 볼 수 있는 독특한 맛과 멋을 그 자신의 독창성과 개성으로 재창조하여 표현한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겸재의 금강전도에서는 그의 진경산수의 진면목을 볼 수 있다.
도연명이 그리던 무릉도원에 빗대어 주제를 암시하고 있다.
작가는 벼슬을 멀리하고, 지리산에 들어가 학문수양에만 힘쓴 사람인데, 작가 자신이 살고 있는 산 속을 무릉도원에 비유하고 있다. 이런 무릉에의 그리움은 비단 이 작가뿐만 아니라 조선시대인의 의식에 깊이 뿌리박고 있는 사상으로서
도연명의 《음주(飮酒)》 20수에서 이백의 《고풍(古風)》 59수에 이르는 장대한 오언시 연작의 선구가 되었다.
그는 전통적인 유교 사상이나 권력에 대한 반항을 읊은 몇 편의 작품 외에, 원초적인 노장 사상을 추구하는 작품을 남겼다. 주요 작품으로는 《영회》외에도 《달장론》,《통역론》 등이
자신을 경계하는 [계주문]을 짓기도 하는 등 술과 인연이 깊은 인물이다.
〈장진주사〉는 국문학사상 최초의 사설시조라고 불리며 이백의〈장진주〉나 두보의 〈음중팔선가〉 도연명의 〈연우독음〉 예이츠의 보들레르의 〈술의 얼〉 등과 그 소재적 맥을 같이하고 있다.
술이 한국 문학에 있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 방안>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Ⅰ. 서론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작품을 감상, 평가할 때는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그 작품이 뛰어난 점은 무엇인지, 자신의 삶 혹은 현대 사회에 비추어 볼 때 그것은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지 등의 물음에 대한 나름의 답을 기술하기로 하자
대한 정립과 탐색의 과정을 먼저 경험하고 노래한 도연명, 이백, 백거이, 소동파, 두목, 두 보, 유정원 등의 시와 시인의 삶을 통해 치유하기를 바라는 것이 이 책의 핵심적인 기획 의도라고 볼 수 있다. 인생의 이모작을 노래한 시인들에 대한 그들의 삶과 시를 소개하고 있다.
2. 본론
(1) 그리움과 연민
자신의 발전을 위해 스스로를 믿고 노력하여 미래가 이끄는 삶, 꿈이 이끄는 삶, 열망이 이끄는 삶을 살 것을 당부하고 있고,
2장 "바닥은 생각보다 깊지 않다"에서는 20대도 나름대로는 입시문제, 이성문제, 친구문제, 취업문제 등등 무척이나 많은 어려움과 시련과 고통이 따른다고 하면서 “신은 사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 볼 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Ⅰ.
청소년기 심리적 불안정과 관련하여 자신의 사례를 제시하고 사례와 관련하여 청소년기 심리적 불안정을 극복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청소년기는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가장 격정적이며 불안정한 시기이다. 동시에 이 시기에는 많은 가능성을 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