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들의 내용과 고대 한국 사회에서의 종교적행사와 의례절차에 관한 기록들에서 발견되는 기본적인 사고구조와 가치관은 성역사상과 신성족의식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즉, 자기네들이 삶을 누리고 있는 터전을 성역시하면서 그것을 지키는 것을 절대가치로 삼는가 하면 그 성역에서 살아가고 있는
신화에 의하면 초자연적인 존재와 통하는 능력은 원래 누구나 갖고 있었던 것인데 대부분이 '타락'하면서 잃어 버리고 극소수의 신령한 인간만이 보존하고 있다고 한다. 이 극소수의 인간이 바로 무당인 셈 인것이다. 다만 신령의 성격이 다른 유신론적 종교와 다를 것이고 사제로서의 무당의 직능도
신화는 각각의 집단을 결합시키는 ‘접착제’와 같다. 신화는 모든 공동체와 종족, 민족들에게 정체성을 심어 주는 토대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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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북아 한국(대한민국)의 건국신화(창조신화)
한국의 창조신화도 무속 자료에서 집중적으로 드러난다. 한반도 북부의 함경도 지방,
무속
한국 무속의 확실한 초기 증거물 이라 할 수 있는 거울, 방울, 칼 등은 오늘날 사용 하는 금속무구인 명두, 방울, 신칼과 같은 종류로서 유구한 한국 무속의 확실한 초기 증거물이다.
이 신성 무구들은 청동기시대 형성된 고조선의 건국설화인 단군신화에 보이는 천부인 3개와도 견주어 생각할 수
신화까지 여러 가치관을 복합적으로 포함한다. 한국인의 죽음관은 특히 유교와 불교 그리고 무속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 논문에서 한국의 무속신앙이 죽음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었는지 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우리는 첫째 한국인의 전통적인 죽음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신화적 상징성을 가진다.
하늘의 남성인 왕과 물의 여성인 왕비가 짝지어짐으로써 우주론적 면모가 확인된다.
이들의 짝지어짐은 하늘과 물의 짝지어짐이고, 그 신화적 상징인 생명력과 풍요가 기능을 발휘한다. 이것은 무속과 민속 신앙에서도 물이 가지게 될 상징성을 유추할 근거가 된다. <金烈
신화가 전해지고 있으면서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의례를 고찰할 것이다. 올레에서부터 시작하여 정낭(정주목과 정주석) 신앙, 문전신앙, 조왕신앙, 고팡신앙(칠성신) 등과 같은 집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신앙을 가내신앙이라는 명명아래 살펴보고자 한다.
2. 가내신의 성격과 의례유형
신화가 있는데, 여기에 우주의 질서와 교리적 지침이 들어있으며 제대로 교육받고 준비된 사제자로서의 무당은 신도자들로부터 종교지도자로서의 존경을 받아 신심의 기초가 되기도 한다. 무속은 원시적 종교의 형태를 벗어나지는 못했지만 종교로서의 모든 요소를 구비하고 있어 오늘날에도 살아 있
신화의 새로운 정의는 ‘신이 자신에 관해서 인간에게 들려준 얘기’이다. 천신이 인간의 의지를 구속하면서 굿의 절차를 지시했고, 그 굿이 언어를 통해서 정착되었을 때에 신화가 인간에게 비로소 주어졌다는 것이다. 서사체는 신령이 우리들에게 최초로 내린 공수 한국 무속신앙에서, 신이 인간에
신화를 대상으로 담아 샤머니즘적 요소를 발췌하여 그 안에 담긴 기복신앙적 의미를 연구하고자 한다. 신화란 그 전승집단의 주관상으로 신성한 사실이지만, 현대인의 과학적 객관으로는 비사실적인 것이 일단 신화학상의 원칙이라 할 수 있겠으며 이것은 신화 자체가 가진 샤머니즘적 특성을 역설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