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관인 문학과 달리하는 점으로 미루어 북한 문학이 안고 있는 백성의 문학과 공통점이 있다.「금오신화」를 이해하는 데는 그 작자를 이해해야 할 것이며, 그 작자를 이해하려면 그 작자가 생존했던 시대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4대 世宗大王이 돌아가시고, 세종의 첫째 아들 文宗
Ⅰ. 일본정당정치의 역사
일본은 서구의 입헌주의적 정부형태로서 대통령제와 의원내각제를 각각 도입하여 시행해 온 과정에서, 물론 정부형태의 도입과 그 방법, 자율성 등은 극명한 차이가 있지만, 양국은 너무나 대조적인 헌정을 운용해왔다. 일본의 정당 제도를 보는 것은 대통령제 내에서의 정
Ⅰ. 개요
한국 서사문학의 역사적 전개라는 차원에서 살펴볼 때, 고려시대 소위 ‘가전체 문학’이라는 제작품이 출현하기 이전에는 진정으로 개인의 창작 의지가 작용한 서사작품이란 상상할 수 없는 문제였다. 「단군신화」 등 4대 신화, 「대무신왕 본기」 등 4대 본기 문학, 「
Ⅰ. 개요
고려후기에 등장한 假傳은 16세기에 이르면서 心性을 의인화한 양식을 탄생시키게 된다. 그 첫 작품은 金宇顒(1540~1603)의 「天君傳」으로 心統性情의 논리를 허구화한 것이다. 「愁城誌」 역시 이와 무관하지 않은 작품이다. 그렇다면 16세기 중엽에 이르러 왜 이런 심성
Ⅰ. 개요
흔히 소설은 ‘虛構’(fiction)라고 불린다. 소설이 허구라고 한다면 이로부터 어떻게 가정교육의 事實을 이해할 수 있겠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이 의문의 근거는 다음과 같이 풀어 쓸 수 있을 것이다. ‘소설은 허구이다. 허구는 있을 법한 생각으로서의 관념이라고는 할 수 있지만
신화는 사람들에게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한다. 이는 단순히 고대인들의 ‘이야기’이기 때문인 것일까? 이런 사람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단순히 신화가 판타지적 이야기이기 때문이라고 해석하면 신화가 인류 문화에 미쳐왔고 현재도 미치고 있는 영향을 생각하였을 때, 또 장르문학이 대중문화에 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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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락세력 지도자 견훤과 궁예
각기백제와 고구 재흥에 나서 후삼국 시대가 시작
신라가 통치력은 잃었지만 상당기간 존속한 이유?
문화의 무게
혼란한 시대 전환의 결정적 계기
신라 육두품 출신 문인들이 신라에 대한 기대를
신흥하는 세력을 찾아 한문학과 유학의
역량을 제공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