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이들의 체계화’ 〔구조화〕에 따른 의미의 발생 이란 관점에서 헬레니즘(그리스 로마문명), 헤브라이즘(유대-기독교), 중국 문명의 창조신화들이 지닌 공통점에 대해서 서술.
헬레니즘에서 가이아와 우라노스라는 두 신은 최초로 발생한 차이 곧 구조라고 할 수 있다. 각각의 영역과 임무로 미
1. 차이들의 체계화(구조화)에 따른 의미의 발생이란 관점에서, 헬레니즘, 헤브라이즘, 중국문명의 창조 신화들이 지닌 공통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차이들의 체계화에 따른 의미의 발생이란 관점에서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중국문명 창조신화의 공통점은 혼돈(무구조화 상태)이 구조에 의해 억압
문학의 기본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동문선>에 실린 전은 척 작품부터 가전인데 이는 가전이 정착된 것을 공인한 처사이다.
가전을 써서 사람의 생애를 말하는 전을 사물에다 적용한 것은 사물에 특별한 관심을 가졌기 때문이다. 사물이 사람 못지않게 소중하다는 주장을 많은 고사와 지식을 동원해
▪ 중국인들이 생각하는 숫자의 상징적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고대인들은 짝수를 양의 숫자로 하늘, 낮, 해, 남자, 단단함의 의미로, 홀수를 음의 숫자로 땅, 밤, 달, 여자, 부드러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①중국은 일찍부터 숫자를 사용하여 점을 치기 시작했다. ②중
고사본을 연구하다가 열병으로 37세에 요절하였다. 그의 유일한 유저 <라틴어학강의>(1839)는 소쉬르의 그것(<일반언어학강의>)처럼 작고 후에 간행되어 판을 거듭하였다. 의미론을 어원론 및 통사론과 대립시켜 의미 발달의 지배 원리를 찾는 학문으로 이해하고 있다.
㉡ 1825년 경에 수립된 의미론은
Ⅰ. 서론 – 문학교육에서의 평가에 대하여
평가란 무엇인가? 평가의 가장 기본적인 뜻은 바로 사물의 가치와 그 수준을 평한다는 것이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이러한 사전적인 정의에 비추어 볼 때 교육에서 시행하고 있는 평가 역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통해 이룬 수준을 평가
Ⅰ. 들어가면서
고전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과 외면은 문학교육에 있어서 오랫동안 문제시 되어 왔다. 어려워서 기피하고 기피해서 더 어렵게 되는 악순환이 심화되고 있음은 여러 번 보고된 바 있는, 공공연한 사실이다. 교육과정내용은 학습자의 입장에서 꾸준히 개정되어 왔지만, 고리타분하
Ⅰ. 1940년대의 시대적 배경
1910년 8월 국권피탈로 대한제국이 멸망한 이후부터 1945년 8월 15일 광복에 이르기까지 한국은 일제강점하의 식민통치를 받았다. 당시가 지니는 특수한 시대적 배경에 대한 이해는 1940년대 한국 현대문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 시기는 ‘8.15 광복’이라
Ⅰ.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의의
먼저 교양이란 도대체 무엇인가라는 근본적 물음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물론 나의 새삼스런 물음은 아니다. 많은 고민이 있어왔지만 우리의 구체적인 삶과 연계된 진지한 논의는 부족했다. 교양국어에 대한 정체성 위기는 교양과 국어에 대한 잘못된 통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