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주의적 미학에서 본다면 자본주의 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극단적인 주관적 작품들이나 사회로부터 개인을 철저하게 분리시키는 예술적인 경향들이 현상을 부단히 강조하는 퇴폐적인 예술로 비치게 될 뿐이다. 마르크스주의는 사회가 미술가에게 일정한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또 미술가는 자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아름다움
우리는 예술작품을 보거나 우연히 어떤 물체 또는 형이상학적인 모습을 보면서 아름다움을 느끼곤 한다. 하지만, 그것을 보는 사람들의 관점이나 시선에 따라 어떤 사람에게는 아름다운 모습으로 비칠 수도
르네상스
- 다빈치 : 예술= 과학(회화), “모방”에 대한 강조
- 미켈란 젤로: 조각. “내면의 미”> 모방
바로크 예술 17세기
- 선적인 것에서 회화적인 것으로
- 평면에서 깊이로
- 닫힌 형식에서 열린 형식으로
- 다양성에서 단일 성으로
- 명료성에서 불명료성으로
계몽주의 : ‘미학(美
Ⅰ. 서 론
미술의 역사는 오랫동안 과거에서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미학은 미적 사실 전반에 걸친 대상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하지만 미학은 한 사람의 정의로, 한 가지 의미로 정의할 수 없다. 그렇다면 미학은 무엇이고, 왜 우리는 미학을 공부하려 할까? 『서양 미학사의 거장들』의 저자인 하선
우현又玄 고유섭 (1905.2-1944.6)
미학과 미술사를 국내에 뿌리내린 최초의 미학자
인천 중구 용동에서 태어남
‘의성사숙’에서 한학의 기초를 닦음
3·1운동, 인천 만세시위에 참여
보성고등보통학교: ‘한용단’에서 문예부 활동
경성제국대학: ‘문우회’에서 다양한 문학작품
1930년 경성제국대학
제4장 미 개념의 변천
1. 미 개념의 변천: ‘미’로부터 ‘미적인 것’으로
1) 근대 미학과 미
① 대상의 ‘객관적 성질이 아니라 ’주체‘에 입각헤 미를 규명하려는 태도
② 취미론이 가장 전형적인 근대 미학 이론
③ 출발점은 항상 ’주관‘ 즉 주관이 느끼는 무관심적 즐거움
2) 칸트와 미
제1장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
① 인류 최초의 예술 활동은 구석기 시대의 동굴 벽화이며, 철학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발생
- 예술에 대한 철학적 성찰인 미학은 18세기 중엽에 비로소 성립
- 18세기에 와서야 예술이 독립적 영역으로 정립되
제1장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
① 인류 최초의 예술 활동은 구석기 시대의 동굴 벽화이며, 철학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발생
- 예술에 대한 철학적 성찰인 미학은 18세기 중엽에 비로소 성립
- 18세기에 와서야 예술이 독립적 영역으로 정립되
제4장 미 개념의 변천
1. 미 개념의 변천: ‘미’로부터 ‘미적인 것’으로
1) 근대 미학과 미
① 대상의 ‘객관적 성질이 아니라 ’주체‘에 입각헤 미를 규명하려는 태도
② 취미론이 가장 전형적인 근대 미학 이론
③ 출발점은 항상 ’주관‘ 즉 주관이 느끼는 무관심적 즐거움
2) 칸트와 미
제1장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
① 인류 최초의 예술 활동은 구석기 시대의 동굴 벽화이며, 철학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발생
- 예술에 대한 철학적 성찰인 미학은 18세기 중엽에 비로소 성립
- 18세기에 와서야 예술이 독립적 영역으로 정립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