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미 개념의 변천
1. 미 개념의 변천: ‘미’로부터 ‘미적인 것’으로
1) 근대 미학과 미
① 대상의 ‘객관적 성질이 아니라 ’주체‘에 입각헤 미를 규명하려는 태도
② 취미론이 가장 전형적인 근대 미학 이론
③ 출발점은 항상 ’주관‘ 즉 주관이 느끼는 무관심적 즐거움
2) 칸트와 미
제1장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
1) 예술 개념의 역사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
① 인류 최초의 예술 활동은 구석기 시대의 동굴 벽화이며, 철학은 고대 그리스 시대에 발생
- 예술에 대한 철학적 성찰인 미학은 18세기 중엽에 비로소 성립
- 18세기에 와서야 예술이 독립적 영역으로 정립되
교재 10장의 내용 중 하우크의 상품미학 비판 관련 부분을 참조하면서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상품 가운데 하나를 골라 그 상품에 포함되어 있는 미학적 요소를 찾아본 후 이 요소가 우리에게 어떤 문화적 효과를 미치는지 분석해 보시오.
1. 하우크의 상품미학 비판
하우크의 상품미
미학’을 정립하고자 했다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바움가르텐이 아이스테티카를 왜 ‘감각적 인식의 학’으로 부연 설명했는지 이해할 수 있다. 요컨대 그가 주관적인 ‘감각’과 보편적인 ‘인식’을 결부시키려고 했던 것은 다름 아니라 근대 서유럽에서 ‘미학’이 요청되었
Ⅰ. 개요
현대 미술은 첫 째는 인간에게 잃어버린 직접성을 회복시켜 주려는 시도로서, 둘 째로는 절대적인 자유에의 추구로서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이 두 가지 경우 모두에 있어서 인간은 의미를 대상의 세계로부터 발견하고자 하는 시도를 포기했다. 이 두 가지 기획은 부조리에 대한 실제적인 대
1. 서 론
셸링과 칸트 이전까지의 철학사조는 예술을 진리의 영역으로 들이지 않아왔다. 특히 칸트는 취미의 철저한 주관성을 인정하여 미를 객관적 성질의 것이 아닌 주관의 쾌, 불쾌에 대한 판단으로 정의함으로써 미학을 개념의 척도에서 해방시킨다. '흄과 칸트의 미학' 발표조의 PPT 스크립트
예술 ․ 사회 ․ 미학
1. 예술의 자명성 상실
1910년경 혁명적인 예술운동들이 추구한 과감한 운동들은 그것들이 추구되는 과정에서 예술의 운동의 명분이 되었던 카테고리들을 잠식했다. 즉, 예술가들은 새로 얻은 자유의 왕국을 기뻐하기 보다는 오히려 무의미하게 된 명목적인 질서를 다
Ⅰ. 개요
새로운 역사서술의 흐름은 사회과학적 역사와 구별되는 특징을 보여준다. 새로운 역사학은 전체에서 미시적인 주제로, 구조에서 개인의 능동적인 행위로, 그리고 사회에서 문화로 연구의 초점을 바꾼다. 신문화사 또는 새로운 역사학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새로운 흐름이 앞으로 어떠한 방향
0. 기존 모더니즘 이론
1. 공공성의 부재와 관객의 소외
2. 미술 공간의 비개방성과
사회와의 단절
* 칸트 : 예술의 종속화 극복 위한 자기 비판과
정체성 확립
* 초기 형식주의 : 마네-인상주의
-> 환원 불가능성, 순수성
-> 예술을 위한 예술
* C. 그린버그의 회화의 순수성 강
1.헤겔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1 생애
Hegel, Georg Wilhelm Friedrich (1770~1831)
․ 독일 슈투트가르트 탄생
․ 1788년 튀빙엔 대학교 신학부에서 교육을 받았으나 목사직 포기
․ 1801년 예나(Jena) 대학교 입학, 이후 강사로 활동
․ 1806년 최초의 저서 『정신분석학』
Bamberger Zeitung 편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