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아도르노의 미학
아도르노는 예술을 역사적으로 이해하지 않는다. 역사에 관련되는 되는 것을 과정적이고 단편적으로 다룬 뿐이다. 예술은 다만 현실과 사회에 대립된 것으로 파악된다. 현실은 비진리적인 것과 억압의 원칙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에게 사회는 잘못된 현실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미학의 필요성
현대는 이미지의 시대이다. TV와 영화, 인터넷과 같은 무수한 매체들이 시각이미지로 구성되어있으며, 각종 잡지와 서적 역시 시각적 매체의 한 부분으로 성장하고 있다. 물론 전통적인 Fine Art의 개념에서 시각적 이미지가 사용되지 않은 것은 아니다. 회화와 같은 미술의
1. 그로테스크
1) 그로테스크의 어원과 정의
그로테스크는 고대로마의 한 지하 동굴인 ‘그로타(grotta)'에서 발견된 큰 메달, 스핑크스, 나뭇잎, 바위, 자갈 등으로 구성된 일종의 장식, 다시 말해 “ 필립 톰슨, 김영무 역, 『그로테스크』, 서울대출판부, 1986, 17쪽
식물과 동물, 사람의 신체 일부들이
그 ‘느림의 미학’ - 느리게 사는 현지인들의 모습이었습니다.
최근 뭐든지 빠른 것을 선호하고 또한 적응하기 힘들 정도로 급속히 변화하고 성장하는 요즘 사회현상과 대조되는 모습으로 한국은 물론 서방세계가 본받을만한 문화인 것 같아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2. 본 문
(1)아르헨티나의 현황
내는 것 그것이 바로 피천득의 능력이다. 또한 피천득은 글씀에 있어서도 떠날 때를 아는 사람이었고 그가 떠난 이 시점에서 그가 남긴 수필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 수필의 특징 중 떠남과 보냄의 미학, 여성 예찬에 관해 자세히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Ⅰ.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사상적 배경
쉴러는 ‘루드비히 라전어학교‘에 다닐 때부터 칼 군관학교의 전신인 ‘군관-보육학교’에 입학하기까지(1768-1773) 수년 동안 경건주의에 젖어 있는 어머니로부터의 강한 영향 하에 정통주의적 기독교의 폐쇄적 세계관에 접하게 되었다. 그러한 세계관에서
㉠ 혈서로 써 놓았는데 모래밭 위에 내려 앉은 기러기 격으로 그저 툭툭 찍은 것이
모두 ‘애고’였다.
어사 보더니 두 눈에 눈물이 듣거니 맺거니 방울방울 떨어지니 아이 하는 말이,
“남의 편지 보고 왜 우시오?”
“엣다 이애, 남의 편지라도 서러운 사연을 보니 자연히 눈물이
미학적 특성과 그에 조응하는 의미에 대한 비평가들의 지적은 계속되고 있다. 테크놀로지의 발달이 가져 온 디지털 게임의 미학적 모습과 변화, 그 속에서 포스트 모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은 어떻게 반응하고 어떻게 변해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II. 디지털 비쥬얼 문화, ‘게임’과 미
교응(交應) 혹은 상응(相應) 혹은 조응(照應)은 상징물로 현시 되어 있는 모든 현상 속에 내재하는 본질적(本質的)인 세계가 다른 현상들의 본질적인 세계에 대응하는 관계 양상에 대한 종합적이고 미학적(美學的)인 이론을 확립해 주는 주요 개념이다.
교응은 항상 종합과 조화를 도모하며 개체
철학의이해 기말 B유형 2021년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고대 그리스, 고전기 그리스의 미의 개념
고대 그리스의 미의 개념은 물체의 아름다운 표현을 조화, 균제, 질서로 보았다. 민주체제를 강조하는 아테네의 경우 의견 충돌을 넘어 조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