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음악에 대한 정서적 반응의 다양성은 대단하다. 모든 유형들은 자율신경시스템의 생리적 반응들을 동반한다. Hector berlioz의 음악 감상 과정상에 나타나는 신체적 반응에 대한 설명은 Schoen(1940)이 보고한 것처럼 혈액순환 증가, 맥박의 빨라짐, 근육 긴장 떨림 발과 손의 마비(둔화), 청력과 시력
『아마데우스』 영화 속에서는 천재성을 대표하는 모차르트와 보통 사람임을 대표하는 살리에리의 갈등 구조를 잘 살필 수 있다. 타고난 재능과 노력의 소산, 즉 ‘비범’과 ‘평범’의 대립으로 인해 갈등하고 결국 신에게서 등을 돌리는 살리에리의 모습을 통해 자신과 같다는 감정 이입과 연민을
미학적 전환 - 여항~시정 문화와의 관련양상을 중심으로」, 9-12쪽, 『한국시가연구』11집, 한국시가학회, 2002.
는 주목된다. 그는 17세기 후반에서 18세기 중반까지를 여항예술기로,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중반까지를 시정예술기로 지정하고, 조선후기 시가사의 구도가 이처럼 여항-시정문화와 일정한
미학이 아닌 작품미학의 성격을 띠게 된다. 이러한 예술작품은 물질적 측면을 갖고 있다. 그러나 작품은 동시에 물질적 차원을 넘어서는 또 다른 어떤 것이다. 그리고 이 ‘다른 어떤 것’이 바로 예술의 본질을 이룬다. 이것을 상징(symbol)이라고 한다.
▪ 사물-제품-예술작품: 사물은 예술작품을
Ⅰ. 개요
자본주의 체제 변동과 관련하여 세계체제분석내에서는 현 국면 시공간 혹은 위기와 관련해서 반체제운동론이 제기되어왔다. 자본주의 세계체제가 여러 유형의 불의를 내장하고 있는 사회체제이기 때문에 그것이 전개됨에 따라 필연적으로 그에 저항하는, 즉 반체제운동들을 창출하며 이들
절망이 꿈틀대는 공간이었다. 우리가 사진과 영화의 이미지를 “대도시의 미학”으로 부를 수 있는 이유는 이들 매체가 대도시의 인구집중과 익명성, 대도시 거리의 단편적이며 추상적인 공간체험, 거대서사적 전망을 상실한 우연적이며 매혹적인 인상의 연속을 가장 리얼하게 포착하였기 때문이다.
Ⅰ. 서론
대부분의 토지이용과 관련된 의사결정 및 실행과정이 경관과 광역이라는 상위 규모의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주로 국지적인 조각요소들에 작용하기 때문에 환경문제를 유발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토지이용에 의해 변화된 토지표면은 각 경관요소에 따라 생태적 과정들도 변화
Ⅰ. 개요
데카르트(1596-1650)는 투랑의 라에이에서 귀족으로 태어났다. 8세 때 라플레쉬의 예수회 학교에 보내졌다. 아침 늦게까지 잠자는 버릇을 익힌 것은 그 곳에서였다고 한다(처음에는 건강상의 이유였지만). 한편 이런 아침의 명상적인 시간은 후에 데카르트에게 가장 생산적인 시간이 되기도 했다
<음악미학의 개념 변화>
음악 미학은 규칙과 개념을 제시하는 체계음악학에 속한다. 음악 미에 대한 개념 정의, 음악작품 가치 평가기준 설정함으로써, 역사를 초월하여 지속되는 일반적 이론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미학은 역사적 변화에 무관한 보편적 체계가 되고자 노력했다. 그러나 체계적
미학에 있어서도 그리 다를 바가 없다.
중세의 철학이나 미학은 신학의 하녀로 전락하여 그 독자성을 상실하기는 했으나 중세미학에서는 주관성의 가능성이 시사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적합한 비례는 지속적으로 중시된다. 그래서 근대적 사고에 가장 근접한 미의 정의가 나타난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