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으로 규정한 ‘상품미학’에 나타내고 있다. 그는 상품미학이 소비자를 상품선전의 포로가 되어 소비 자본주의를 지탱하고 있다고 했다. “자본주의적 착취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이는 또한 문화적 효과를 불러일으켜 “사람들의 생활과 감성을 조건짓는 하나의 권력”으로 작용한다고도 했
2. 철학의 한 분야로서의 음악미학
음악미학은 예술의 본질, 예술의 체계, 예술적 아름다움 등에 대해 심도 있는 사유와 통찰로 접근했던 <철학적 미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많은 철학자들은 다양한 예술이론을 확립하여, 각각의 시대를 대변하는 예술정신을 보여주었는데,
Ⅱ. 니체의 미학
니체는 주로 시인 ․ 철학자로 분류되며 본 대학에서의 전공 또한 고전문헌학이었다. 그의 스승 리츨의 추천으로 가게 된 스위스 바젤대학교의 교수 시절 때도 고전문헌학을 강의했다. 프랑스-프로이센 전쟁에 지원해 위생병으로 종군한 것을 제외한다면 니체의 생애에서 과학(
맺 음 말
이제까지 우리는 칸트 철학의 체계 속에서 미학이론의 위치를 파악해 보았고, 그러한 미학이론의 전체적 틀 속에서 미론의 인식론적 근거와 자격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미론과의 연속적인 관계 속에서 숭고론의 문맥을 검토한 끝에 칸트가 제시하고 있는 미와 숭고 두 개념의 공통점
처음에 사설시조의 미학을 정리해보겠다고 맘을 먹고 시작을 했을 때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될 지 난감했다. 이런 저런 고민을 하던 중 내가 사설시조에 대해서 가지고 있던 얼마 안 되는 지식 중에 하나인 '사설시조의 소재'가 떠올랐다. 보통 사설시조의 소재가 일상적인 것에서 시작된다는 점. 이것
프리드리히 실러는 자유로운 외양, 자유로운 놀이를 강조한다. 그는 존재양식들 속에서의 구별을 말하고 이는 ‘미학’을 의미한다. 외형과 현실 사이뿐만이 아닌 형태와 재료, 능동성과 수동성, 오성과 감성 사이의 일상적 연결을 중지시키는 특수한 경험안 에서의 감각적 경험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미학'(Aesthetik von unten)은 미와 예술과 같은 특수한 심리현상에 대해서 역시 심리학과 같은 과학이 접근될 수 있는 길을 터주고 있다. 다음으로 미의 문제와 예술의 문제는 분리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K. 휘들러나 K. 랑게 등에 의해 대두되었다. 이어 예술은 미의 문제로 환원될 수 없는 그 자체의 고유성이
미학>이다. 머리카락은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가변적 성격 때문에 어떤 형태를 완벽하게 만들어 내기는 어려운 소재이기도 하다. 또한 신체와 붙어있을 때는 아름답기도 하지만 신체에서 떨어져나간 머리카락들은 추하고 그로테스크하기도 한 양가적 측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
2. 아이스테시스(Aisthesis)의 개념
아이스테시스(Aisthesis)는 무엇인가? 이것을 간단하게 정의하면 감각(Empfindung) 혹은 지각(Wahrnehmung)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일종의 감성적 지각이자 감응적 지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몸의 미학’을 정의한 리처드 슈스터만(Richard Shusterman)의 경우, 자신의 저서에서
- 현대 건축 미학
유럽 사회에 근대라는 개념을 형성시킨 사건들 중에서도, 산업 혁명은 사회구조를 가장 크게 바꾸어놓았다. 산업 혁명은 농업 중심의 경제를 공업 중심의 생활 경제로 바꾸었으며 산업 자본주의를 확립시켰다. 또한 공업 도시를 탄생시킴과 동시에 중산 계급, 노동자 계급과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