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자신의 종교뿐만 아니라 다른 종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 공부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본다. 그 두 번째는 종교 갈등에 관한 내용이다. 이에 관한 질문을 던져본다면 '종교 갈등은 왜 문제가 되는 것일까?'라는 물음 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종교 갈
민간에 스며 있어, 중국 문화의 근저로서 오히려 이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도교에 대한 연구는 중국 문화의 연원을 알 수 있게 해줌과 동시에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어, 어떠한 현상에 대한 해석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도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도교의 중요성에 대해
민간에서 유통되던 설화를 토대로 이루어진 ‘동물우화계 <두껍전>’은 두꺼비와 여우의 반복되는 언변 대결이 추가 ․ 확장되는 방향으로 변화하여 갔다. 정출헌 「조선후기 우화소설의 사회적 성격」에서 <두껍전>작품 후반부의 장황한 구변대결을 중국식 쟁장우화의 영향이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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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신앙 등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지니면서 공존하고 있는 중층성(重層性)을 엿볼 수 있다. 논리나 가치관을 둘러싸고 서로 고민하거나 대립하는 일도 없다. 일생을 통해 종교의 본질에는 자각이 없는 채, 의식의 양식만은 편리한 대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종교관 가치기준이라기보다
■ 설과 농경의례
농경의례란 농업생산의 주기에 따라서 전개되는 신앙적 의식을 말한다. 연중행사로도 일컬어지는 명절도 계절의 리듬에 따라서 전개되지만, 날짜가 고정되어 있어서 농경의례와 생업력(生業曆)의 시작에서 파종·성장기를 거쳐 수확에 이르기까지 풍년을 예축하는 축원과 감사의
민간신앙화
이같이 다섯 단계의 과정을 거친다고 보는 것이 일반화된 추론이다.
12생초(生肖)의 형성시기는 中國 호북성(湖北省) 秦나라 시대 분묘에서 출토된 竹簡의 기록으로 미루어 보아 최소한 기원 전 226年 이전으로 추정할 수 있다. 또한 中國의 소수민족인 이족(彝族)의 曆法과 風俗으로
명종때에는 불경을 가져갔다는 이유로 처벌하기도 한다. 그러나 문정왕후가 사망하고 승려 보우가 처형되면서 불교는 왕실불교의 모습조차 상실한 채 민간신앙으로서만 존재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불교를 포함한 ‘이단’ 사상이나 종교는 성리학적 지배질서에 대항할 만한 위치를 상실하였다.
중국의 여성 신화
주제 : 중국의 여신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에 반영된 당대의 사회상을 알아보자.
1. 주제선정이유
보편적으로 신이라고 하면 여성의 이미지보다는 남성의 이미지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역사와 신화 수업 시간에서 우리가 접하는 신들의 성별을 살펴봐도 여성보다는 남성들
Ⅰ. 머리말
보통 우리나라의 중세를 논할 때 고려시대를 기준으로 삼는다. 고려시대는 불교를 중심으로 여러 종교와 사상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었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중심에는 불교가 있었다. 불교를 국교로 정하고 새로 승과를 제정하여 승려를 우대하고, 연등회·팔관회 등을 연중행
1)19세기 이전의 러시아 음악
전통 : 고대부터 전래되었고 노래는 자연발생적이었음
민요 : 러시아민족의 정서가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었음→이러한 구전전통이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 교회음악에서 더 강화되었음
교회음악? : 그리스 정교의 무반주성가 합창의 영향을? 받았음
17세기 표트르대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