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민간신앙의 분류
1. 마을공동체 신앙
1) 지역별 명칭
별신굿, 당산(전라남북도, 강원도), 골맥이당(경북), 서낭제·산제당(충남북), 동제, 산신제, 본향당·포제당(제주도)
2) 성격
· 지연중심의 제의 : 부족국가 이래 계속, 일하는 사람이 담당. 협동심, 민중의 축제
· 혈연중심의 제의 : 유교적 제의
Ⅰ. 개요
민간신앙의 범위는 조상숭배(祖上崇拜 manism) : 조상숭배란 조상, 특히 사망한 부모, 조부모 등 살아있는 사람의 직계혈족의 靈을 종교적으로 숭배하는 것(조상제사), 자연숭배(自然崇拜 naturalism) : 자연현상이나 자연물에 대한 숭배. 산신, 하늘, 바람, 별, 달, 하천, 나무, 주물숭배(呪物崇拜 fe
신앙교육은 상상력(imageination)을 만들어 주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Ⅱ. 민속신앙(민간신앙)의 의미
민속신앙이라는 어휘는 아직 학문상으로 명확하게 규정된 학술어가 아니다. 따라서 그 개념은 막연하고 사람들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종교민족학 또는 종교민속학이 진전됨에 따라
2. 본론
2.1. 러시아의 민간신앙
러시아는 의학기술이 많이 발달되어 있는 국가이다. 과학기술이 높은 수준까지 발전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러시아인들은 매우 미신적이다. 러시아인들의 삶에 오래도록 남아있는 민간신앙의 대표적인 예로 자연과 인가에 깃들어 있는 정령들을 들 수 있다.
-도모보
서(序)
민간신앙의 특징.
- 중국인은 합리적인 성격이 강한 민족. 서양에 비해 종교적인 편견이나 미신 없이 생활.
반면에 초자연적인 현상에 관한 믿음이 생활 속 깊숙이 묻어져 있음.
주대에 이미 민간신앙의 주류가 되는 조상숭배와 영혼에 관한 관점이 만들어져 있었다.
절충적인 특징을 지님
민간신앙은 혼란한 사회를 틈타 백성들의 삶 속을 파고들었으며, 후에는 민간신앙을 바탕으로 조선 왕조에 반발을 일으키기도 한다. 지금부터 조선 후기 불교계의 동향과 민간신앙이 민중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조선후기 불교계의 동향
1. 조선의 억불숭유정책에 대
Ⅰ. 머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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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을 건국한 지배층은 성리학(性理學)을 내세우고 유교정치의 기틀을 다지려고 하였다. 이들은 유교윤리와 배치되는 신앙과 종교는 모두 배제하려고 하였다. 그렇지만 성리학적 지배이념은 아직 사회의 모든 계층에게 보급되지 않았으며, 불교 ․ 도교 ․ 민간신앙 등은 오랜
Ⅰ. 개요
신앙의 자유는 인간의 내면적 생활에서 종교적 신앙을 가지는 자유 또는 이러한 신앙을 가지지 아니하는 자유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어떤 종교를 믿을 자유, 그 신앙을 변경할 자유 및 모든 종교를 믿지 않을 자유를 포함하며, 나아가 자기의 신앙을 고백할 자유 및 자기의 신앙에 관하여
2) 무속신앙
그런데 그의 아내가 너무 아름다웠으므로, 역신(疫神)이 그녀를 흠모하여 사람으로 모습을 바 꾸더니 밤에 그 집에 가서 몰래 그녀와 동침했다. 처용이 밖에서 집에 돌아와 잠자리에 두 사 람이 누워 있는 것을 보자 이에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면서 물러 나왔다.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