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에서도 보았듯이 민간신앙의 신격답게 퍽 다양하다. 그리고 신체로서의 형태도 단지독한지들로 역시 지방차가 다양하다.
그래서 성주신앙에 대해서는 학자들의 언급들도 많지 않았고 또 강한 주장을 내세운 에도 있었다. 그래서 먼저 그 신으로서의 성격의 다양성, 신체상 형태의 지방차들을 먼
신앙(祖靈信仰)
조령신은 우리 민족의 조상숭배의 신앙과 결부되어 있으며, 조상을 위하고 그 혼령에 대하여 제사를 지내는 풍습은 남자가 중심이 되는 유교적 의식이었다. 그러나 가택신앙에서의 조령숭배는 주부가 그 주재자가 되는 민간신앙의 의식이라는 점에서 다르며 이러한 조령신앙은 조상
우리나라에는 민간신앙 중에 ‘무교’, 즉 무속신앙이 있다. 무교를 믿는 사람들은 ‘단군’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사람’이라는 뜻이므로 이 또한 무당이라고 말한다. 물론 그들만의 주장이기는 하나 이만큼 무속신앙은 우리의 역사와 함께 해온 종교임은 부인할 수 없다. 오히려 지금에 와서는
Ⅰ. 서 론
우리나라에는 민간신앙 중에 ‘무교’, 즉 무속신앙이 있다. 무교를 믿는 사람들은 ‘단군’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사람’이라는 뜻이므로 이 또한 무당이라고 말한다. 물론 그들만의 주장이기는 하나 이만큼 무속신앙은 우리의 역사와 함께 해온 종교임은 부인할 수 없다. 오히려
Ⅰ. 서론
무속과 영의 세계의 관련된 민간신앙들과 우리 한국의 전통 풍습들 속에 배어있는 이러한 영적인 삶의 큰 비중은, 지금까지의 한국인의 의식과 역사인식 속에서 자연스럽게 전해지고 있다. 귀신의 영향으로 자연의 만물 순환의 조화로움을 해할 수 있다거나, 극복할 수 있게 비는 영능을 바
신앙적 요소는 삼국시대에 이르러 도교, 불교, 유교 등을 수용함에 있어 ‘샤머니즘적 수용’을 가능케도 하였지만 샤머니즘은 한국의 종교적 바탕을 이룰 뿐 아니라 한국 민중의 민간신앙을 지배해 오면서 한국문화의 운명을 좌우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즉 샤머니즘은 고대로부터 현대
Ⅰ. 서 론
이렇게 무속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 속에서 막상 그 사제자인 무당에 대해서는 편견을 갖고 있는 것
우리나라에는 민간신앙 중에 ‘무교’, 즉 무속신앙이 있다. 무교를 믿는 사람들은 ‘단군’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사람’이라는 뜻이므로 이 또한 무당이라고 말한다. 물론 그들
민간신앙의 특징인 신성시되면서도 사람들과 친근한 마을신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2) 굿
무당이 신에게 제물을 바치고 노래와 춤으로 인간의 소원을 들어달라고 비는 의식이다.
무당은 신과 인간의 사이에서 인간의 소원을 신에게 말하는 중간다리의 역할을 한다.
(3) 장승
장승은 마을
Ⅰ. 서론
무속은 무당을 주축으로 하여 민간층에서 전승되고 있는 민간신앙의 한 형태이다. 무당은 점을 쳐서 인간의 앞일을 예언하는가 하면 굿을 해서 병을 고치는 등 신과 인간 사이의 중재자 구실을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당이 신과 이야기하고 , 만나며 때로는 신이 산다는 하늘이나 지하의 세
Ⅰ. 무속(무속신앙)의 역사
한국 무속은 이미 사라져 버린 고대종교도 아니고, 미개민족의 단순한 원시종교도 아니다. 이것은 고대 종교가 잔유하여 전승된 것이요, 현대사회 속에서도 민간신앙의 형태로 살아남아 있는 역사적 종교현상이다. 문화를 지층에 비유한다면, 무속은 한국문화의 지핵(地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