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의 도구로 사용한 것이다. 심리학은 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었는데, 그것이 철학의 뿌리로부터 갈라져 나와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 발전하게 되면서 성서 비평학에 새로운 통찰을 주게 된 것이다. 박정아, “심리학적 성경해석학의 가능성과 방법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침례신학대학교
해석의 방법론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2) 유대교는 한 번도 하나의 통일된 형태로 나타난 적이 없다.
3) 기독교 초창기 시절의 유대교는 다양한 해석 방법을 사용했다.
4) 디아스포라 유대교에서는 상징적 해석이나 알레고리적 해석을 폭넓게 활용했다.
5) 유대인들은 성경은 일관적인 통일성을
. 성경신학은 주경신학에 속하며 구약신학과 신약신학으로 나뉜다. 주경신학에는 이외에도 성경본문 석의, 강해와 성경해석학 그리고 신구약 서론 등이 포함된다. 조직신학은 성경을 완성된 작품으로 보고 여러 중요한 교리들에 대하여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조직적으로 재정리하는 학문이다.
해석, 곧 종교다원론에 대한 종교학적(신학적) 입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우
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일률적으로 한 가지 사상이나 문화, 종교만 존재하는 것이
니라 다양한 문화나, 이념, 사상, 종교가 있고 그 다양한 문화적 실체들이 공존하고
는데, 이 문화적 다원현상에 대한 동시적, 동가적, 혹
해석학을 얘기할 때, 그에게 영향을 주었던 헤르만 교수를 빼 놓을 수가 없다. 헤르만은 말부르크 대학의 교수로 변증적인 신학을 가지고 있었다. 헤르만 교수는 모든 이른바 ‘하나님 관념’에는 절대적이었다. 증명되어진 신은 세상과 다름 없으며 이러한 세상의 신은 결국 우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서론
불트만은 헤르만의 제자로서 본 훼퍼의 영향력이 나타나기 전까지 유럽 신학계에 영향력을 행사한 사람 이었다. 불트만의 기본적인 전제는 신약 시대와 현대 세계 사이에 큰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이었다. 그의 해석학적인 연구 방향은 이미 낡아버린 세계상으로 말미암아 불분명해진 성경의 언
해석학'이라는 방법을 연구해 보려 한다. 우선은 불트만의 생애를 간략하게 보자. 그는 1884년 8월 20일 올덴부르크의 비펠슈테테에서 출생했다. 그의 아버지는 그곳의 개신교 목사인 아르투르 불트만였다. 불트만의 가정적 배경이 되었던 것은 그의 할아버지의 경건주의적 유산과 그의 아버지의 온건한
해석에 비판적으로 도입, 적용, 극복한 19세기 신학의 한 사조이다. 자유주의 신학의 기저(基底)에는 진화론이라는 근대의 놀라운 업적을 받아들였고 과학(Wissenschaft)에 대한 분명한 옹호를 이미 견지하고 있다.
자유주의 성서 비평학의 해석학적 관점은, "신의 경륜은 역사적 사건 속에서 경험하는 인간
문화는 특정한 시간과 공간에 거주하는 특정 인물들의 “정신”을 객관화시킨 것, 즉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이 문화이다. 그 시대의 정신은 눈에 안 보이는 대상이 아니라, 그와는 반대로 구체적인 형태로 건축하고 객관화시킴으로써 인간 정신 그 자체를 표현하려는 인간 정신의 노력의 산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