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공부 시간에 모일 때마다 민족의 해방을 위하여 기도하였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죄에서 해방시켜 주시고 영원한 생명으로 구원하여 주시는 살아계신 하나님은 섭리하시는 하나님이시오 역사에 구체적으로 관여하시고 간섭하시는 하나님이심을 믿음으로 일본의 지배에서 벗어나는 해방이
선교계획에 있어서 로마는 전략적인 요충지였으므로, 그는 로마 교회의 협력을 받아야 했다.
로마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교리적인 내용들도 바로 이러한 동기에서 기록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로마 교회로 하여금 하나님의 위대한 은혜와 무한한 자비를 이해하게 하며, 이 은혜와 자비가 너무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그리스도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칼빈의 기독론 연구에서 두 가지 점을 확고히 보아야 한다. 하나는 성경의 완전 영감과 신빙성이고, 또 하나는 하늘에서 오신 그리스도, 즉 위로부터의 기독론이라는 사실이다.
2. 칼빈의 기독론에 나타난 중요한 특징들
데이비드 웰즈는 칼빈의
나타난하나님의 정의
인간은 성경적 관점에서 볼때 “사회속에 영혼과 육체 ”라고 정의되어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를 그렇게 만드셨다. 그러므로 만약 우리가 우리 이웃을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그들의 전체 복지, 즉 그들의 영혼, 육체 그리고 사회 복지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율법서에 의
나타난 내용이 어떻게 정경적 의미로 해석되어 지는지 설명함으로서 그리스도로 나아가게 하는 기독론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엘리야와 엘리사 두 주인공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모두 선지자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따라 사명을 감당하고 하나
나타난 내용이 성경에 어떻게 정경적으로 연결되어지는지를 설명하여 그리스도로 나아가게 하는 기독론적 관점을 가지고 있어 성경을 배우고 연구하는 신학도인 필자에게 성경을 보는 시야를 넓혀주고 여러 가지 삶의 여러 정황 속에서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를 본보기로 보여주는 좋은 성경해석이
서 론
‘의’란 단어는 복음서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그러나 다른 복음서에 비해 마태복음에서만 예수님에 의해 7번의 사용되었다. 그 중 다섯번의 기록이 산상설교에 수록됨으로 이 단어는 산상설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 말씀들의 특징을 지을 뿐 아니라 산상설교의 교훈 전
하나님의 계시와 성경 그리고 그 계시가 밝히고 있는 창조사상, 인간의 타락, 타락된 인간의 구원, 그리고 그리스도 중심의 역사적 이해와 종말들에 대한 것이다.
Ⅰ. 하나님의 계시사상과 성경
기독교 교육신학의 기본적인 전제는 먼저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이해와 계시의 기록으로 나타난 성
그날은 구원도 가져온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다.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소망은 항상 땅에 관한 구절과 자주 연관되어진다. 이상의 것은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을 설명하고 있다. 구약의 종말론은 한 정점을 향하여 간다. 그러나 그것은 후대 신약에서는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의 두 단계에 적용된다.
성경은 말하고 있다.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소망은 항상 따에 관한 구절과 자주 연관되어진다. 이상의 것은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을 설명하고 있다. 구약의 종말론은 한 정점을 향하여 간다. 그러나 그것은 후대 신약에서는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의 두단계에 적용된다. 이로인하여 구약 신자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