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화의 접근성
1.대중문화와 문화예술의 의의
'문화'라는 것은 인간이 만들어 놓은 모든 것, 즉 정신적 또는 제도적인 모든 것을 뜻한다. 가령 기계 문명이라든가 예술·종교·이데올로기·학술적 이론, 그리고 봉건 제도·자본주의 제도·사회주의 체제 등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모든 것들이 '
오래 전에 예술은 오늘날 ‘기술’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근래에 와서는 미적인 의미로써의 예술이라는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이에 따라서 예술가들은 여러 가지 예술작품을 만들어 내기 시작했는데, 인간의 신체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는 부분이나 인간의 성에 관련된 예술작품 등도 함께
예술계 또한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함께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고도화된 기술 혁신은 예술가의 고유 권리로 여겨졌던 예술 창작의 자리를 위협하는 동시에, 문화예술과 혁신기술과의 융합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부가가치에 거는 기대 또한 동시에 만들어내고 있다. 앞선 산업혁명시대에 경험한 바
지역경제에서의 예술의 역할
Ⅰ. 서론
1. 지역사회에서의 문화산업의 의미
(1)문화산업에서 문화의 의미
문화의 의미
광의 :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 습관, 태도를 포함하는 하나의 복잡한 전체
협의(경제학에서) : 자연에 대한 학문, 예술, 도덕, 종교 등 인간정신의 작용에 의해
만들어지고
볼 수 있다. 이 시기는 우리 사회에서 절차적 민주주의가 확대되고 사회적 투명성이 중시되면서 과거 압축성장 과정에서 용인되었 던 기업의 부정행위가 사회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예술후원이 어떤 차이를 보여주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내용을 기술·물질문명 중심의 인지적 경험 문화, 예술 중심의 심미적 표출과 감상 문화, 그리고 윤리·도덕 중심의 평가적 규범 문화 등 셋으로 나눌 수 있다. 산업화를 수반하는 문화 접변 과정에서 보면, 규범 문화의 서구화 경향에 따라 전통적 요소와의 갈등이나 윤리적 혼란상을 나타내고 있다.
예술인 자격증 제도와 예술경영 자격증 제도의 재검토와 보완, 비주류 공연에의 지원 등의 방안은 공연예술의 산업화로의 이행에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본다.
사회적 제도의 개혁은 구성원이 그러한 제도적 개혁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을 때 보다 수월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이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그 시대의 관념과 관심사와 상상력은 예술을 통해 문화 전체에서 표현되고 전달된다. 문제는 우리가 예술과 더불어 살 것이냐 말 것이냐 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예술과 더불어 살 것이냐 나쁜 예술과 더불어 살 것이냐 하는 것이다.
-진 에드워드 비이스(
예술표현 등에도 광범위한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그러나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주로 실시하는 음악관련 교육내용은 노래부르기 74.4%, 음률 11.3%, 악기놀이 8.2%, 감상 5.6%, 창작 0.5%라는 보고에서 보는 바와 같이 노래부르기를 음악수업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잘못을 범하고 있다. 그러므로 유
,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여섯째,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3-5세 누리과정의 각 영역별 목적과 목표를 정리하고 누리과정으로 체계적으로 편성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지침을 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