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행 향상
1) 핵심내용
수행이란 학습한 내용을 실제 상황에 활용하는 능력을 뜻한다. 수행의 맥락은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 학교교육에서의 수행이다. 학습자는 학교의 시험에서는 좋은 성적을 거두지만 정작 학습한 내용과 관련한 과제가 주어지면 이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는 모
Ⅰ. 서론
인터넷을 통한 교육은 많은 자료의 신속한 검색이 가능하고, 통신을 통한 정보의 교환 및 협동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구성주의적 학습관을 실현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구성주의는 Educational Technology에서 특집으로 다루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
. 이렇듯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일상은 한 순간에 변화하였고 이로 인해 새로운 사회현상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온라인 개학과 수업이다.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초·중·고등학교의 등교가 수차례 연기되고 학생들의 웃음이 가득해야 할 교정은 몇 달 째 적막함이 가득하다.
Ⅰ. 서론
e-Learning이 기업의 교육 수단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e-Learning이란 인터넷이나 기업 내부 인트라넷을 이용하여 실시하는 온라인 상의 원격지 교육을 의미한다.
비용절감과 반복성이라는 장점을 바탕으로 e-Learning이 기업의 교육 수단으로 급격히 확산되고 있으며 그 잠재력 또한 대단하
온라인 학습방식이 확산되고 있으며, 온라인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사이버 대학과 사이버 연수원 등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로 효율적인 지식의 창출과 전달이 갈수록 중요해지면서 온라인교육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온라인교육이 기존의 교육 패러다임을 변화
교육부의 경우,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 청소년들의 집단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초등학교 및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등교 일정을 미뤘다. 이로 인해 각 가정과 교육 분야에서는 예상치 못한 가정 내 온라인교육이 지속 시행되고 있다. 특히 등록금이 상대적으로 높은 대학교의 경우, 온라
시대에 따른 교육의 변화는 역사적 필연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창의성을 상실한 단순 지식인과 기능인을 대량생산하는 지금까지의 교육은 표준화된 상품을 대량생산하는 산업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이었을 뿐, 수많은 정보 속에서 자기의 목적에 골라 새로운 정보로 재창조해 나가는 인간을
21세기 정보화시대에 걸맞는 '사이버 교육'을 하기 위해서 우리정부는 학교에 학생1인당 1PC를 배치하기 등의 교육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자 하는 노력을 해왔고 이는 국내 PC 보급율과 더불어 다른 나라와 비교해서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빠르게 진전되어 왔다. 그렇다면 과연 이를 통해 우리 나라 사
교육적 이점이 많았으며 비용 면에서도 크게 절감되었다.
Harasim은 인터넷을 통한 협동학습의 장점으로 역동적이며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고 한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협동학습은 시간제한이 없으며 일반 수업의 경우와 같이 소수에 의해 토론내용이 지배되지 않기에 모두에게 열려있다는 점이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