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양질의 교육 컨텐츠 개발을 위해서는 실제적으로 사이버 교육 환경에 부합하는 교수설계 전략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사이버 교육의 최대의 장점은 개별화 교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장점을 잘 살려 학습자별 수준을 고려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한다. 이를 위해
Ⅰ. 서론
가상공간의 의미는 새로운 밀레니엄의 도래,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네트워크화된 지구촌`에서의 삶을 의미한다. 산업 사회에 통용되었던 학습 환경은 한정된 학습자, 주로 교실과 교사, 교육내용을 담고 있는 교재, 그리고 교재를 보완하는 기타 참고 교재
Ⅰ. 개요
교육개혁은 교육주체간의 관계를 경제적 관계(소비자-공급자)로 환원시키면서 시장 메커니즘의 도입을 합리화하였는데, 이는 ‘소비자’인 대중의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왜냐하면, 그간 억눌려왔던 권리행사가 가능해지리라는 환상을 품게 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수사들과 수사의 적절한 사
교육체제의 변화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이와 같은 현상은 교육체제가 사회체제의 하위체제라는 점에서 볼 때 타당성 있는 이론적 귀결이기도 한다. 그러나 보다 분명한 사실은 사회성격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이 현상적 상황에 대한 인식에서 먼저 출발하듯이, 교육체제의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
서론
역사적으로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교육시스템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쳤고 또 크고 작은 변화를 가져 왔다. 정보통신 기술이란 메시지를 수집, 처리, 저장, 복제할 뿐 아니라 그것을 검색, 전송하는 기술인데 그러한 기술의 교육적 이용은 당연히 특정 지식의 가공과 전달 혹은 공유를 목적으로
온라인상에서 학습자들의 상호작용 활동을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전략들이 탐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가상수업에서의 일련의 활동들을 교육의 과정에 통합시키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즉, 학습자들의 로그인 정보, 상호작용 빈도, 게시판 활용 정도, 토론에서 발의한 안건 개수 및 질의 개
1. E- Learning 의 국내 시장상황
1.1.1 주제 선정 이유
온라인교육 (E- Learning)은 현재 각계각층에서 새로운 교육모델로서 각광받고 있다. 사이버 대학과 각종 사이버 강좌, 또한 기업 내 인적교육 등등 많은 분야에서 활발하게 수용되고 있으나, 아직 초기 시장이어서 뚜렷한 성공, 또는 실패 모델을 찾
교육 시장의 특수성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사업을 시작하였다. 예를 들어, 온라인 수강상에게 오프라인 강의에 우선 등록시켜주는 특전을 부여하고, 오프라인 강의의 처음이나 마지막 부분은 온라인으로 제공하여 기본적으로 온-오프라인 수업을 연동, 수익을 내는 구조를 창출하였다. 그리고 강사들
인터넷 정보통신기술 및 인프라의 급격한 발달에 따른 지식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함께 범국가적으로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업의 지속적인 인재육성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로 인해 e-Learning을 통한 기업 인재 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삼성의 축적된 60년 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