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21세기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화두는 온라인교육 또는 가상교육이다. 인터넷 기반의 교수-학습활동을 핵심으로 하고 있는 이러한 교육은 1990년대 후반부터 급속도로 활성화되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부응하여 가상대학 또는 사이버 대학에 대한 국가적인 정책을 수립하여
교육의 일부분을 대체하고 있다.
e러닝이란 ‘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및 전파, 방송기술을 활용해 이루어지는 학습’을 말한다. 여기에는 인터넷, 인트라넷, 익스트라넷 등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학습’ 외에도 CD타이틀, MP3 등과 같은 형태의 디지털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는 ‘컴퓨터 기반 학습’
향후 전략
4.1. 신규사업
(1) U-러닝 사업
다가오는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e-러닝에서 한발 더 나아가 공간과 시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 차세대 온라인 학습체계로 모바일 학습 서비스 사업을 집중적으로 펼쳐야 한다. 즉, 다양한 매체를 통한 교육서비스를 준비함과 동시에 기존 교육 서
Ⅰ. 서론
사이버교육을 포함한 교육정보화 분야의 대표적인 컨설팅업체인 삼성SDS의 국내 현황분석에 의하면, 특성화된 추진목표에 입각하여 시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학은 2-3 곳에 불과하고, 대부분의 대학은 추구하는 목표에 관계없이 일반 교양과목들을 사이버강좌화하는 데 치중하는 중복
Ⅰ. 서론
오늘날 가상현실의 교수매체로서의 잠재력이 교육과 훈련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다(Bricken,1991 ; Helsel, 1992 ; McLellan, 1994). 가상현실의 활용은 학교에서보다는 기업이나 군대 또는 병원과 같은 복잡하고 역동적인 과제를 요구하는 영역에서 교육과 훈련의 목적으로 먼저 사용되었으며, 그 결과
Ⅰ. 서론
직장인과 지방거주자 대상의 사이버 교육 시장은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직장인들은 보통 영어나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바쁜 시간을 쪼개어 학원을 간다거나 밤시간을 이용하여 독학을 하기도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수업을 받을 수 있으며 오프라인보다 저렴한 가격에 서비
Ⅰ. 서론
정보기술의 혁신과 더불어 교육현장에는 다종의 정보기기들이 등장하고 있다. 교육자들은 개개의 정보기기에 대한 자세한 기술적 배경까지는 알 필요가 없으나 각각에 대한 기본 개념을 토대로 교육현장에서 활용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사전에 충분한 활용교육이 필요하다. 간단한 주변기기
Ⅰ. 개요
사이버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학습자들이 이동하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필요한 부분만을 학습할 수 있고, 업무 수행에 공백을 갖지 않아도 된다. 즉, 학습 자체가 업무 수행이고, 업무를 수행하
교육을 위한 KREN(Korea Education Network), 연구를 위한 연구전산망(KREONET : Korea Research Environment Open Network), 상용으로 운영되는 KORNET 등 복합적인 인터넷망이 형성되었다.
인터넷은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발전하였다. 인터넷 보급의 추세는 많이 달라졌는데, 특히 다음 세 가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첫째,
Ⅰ. 개요
일반적으로 원격교육기관에서 컴퓨터 통신망을 운영하는 운영자는 해당강좌의 교수나 강사, 조교, 또는 튜터 등이 담당하며, 이들은 컴퓨터 통신을 통한 상호작용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런데 여러 개의 과목을 동시에 관리하고 운영할 때에는 운영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지만,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