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이념은 더욱 강고해질 수밖에 없었다.
동학사상의 출현은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서 한국 민족주의의 한 전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물론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개화사상과 위정척사사상도 당시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대두한 점에서 동학사상과 유사한 면을 갖
정치를 칭송하고, 봉건과 정전의 제도를 후세의 모범으로 인식했다.
봉건과 군현의 경우를 보더라도 그런 정치진화의 원리는 쉽게 알수 있다.
-왕부지는 진,한이 통일되기 전에는 성왕이라도 봉건제를 폐지할 수 없었을 것이고, 마찬가지로 진시황이 통일한 뒤에는 성인이라도 군현제를 폐지하지 못
1. 정치사상적 의미
이이의 정치사상은 그 기본 정신에 있어서 유교의 통치 이념에 기초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백성은 나라의 근본이다” - 栗谷全書 -
“예로부터 훌륭한 지도자는 반드시 먼저 자신의 마음을 바르게 하고 나서 국가를 바르게 하였다”- 栗谷全書 -
“지도자가 덕을 쌓는 것이
정치적 리더십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앞서 제시한 여러 가지 요소들을 조화시키는 것이 현재 지도자들에게 요구되는 바이다. 이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가 환상의 하모니를 선사하는 것과 같은 이치인 것이다.
다른 분단국들의 통일유형과 그것을 이끌어낸 국가 지도자들의 리더십을 분석하는 것은
1. 존 로크 (John Locke, 1632~1704)
존 로크(John Locke, 1632년 8월 29일 - 1704년 10월 28일)는 영국의 철학자·정치사상가이다. 로크는 영국의 첫 경험론 철학자로 평가를 받지만, 사회계약론도 동등하게 중요한 평가를 받고 있다. 그의 사상들은 인식론과 더불어 정치철학에 매우 큰 영향을 주었다. 그는 가장 영향
사상에 대해 본론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실학사상에 나타난 정치사상
정약용은 오늘날의 정치(政治)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정(政)과 치(治)를 각각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다. 먼저 그에게 치(治)는경영하다. 꾸려가다(manage),다스리다(govern), 그리고
정치체제
⇨ 입헌군주제 - 헌법에 입각하여 나라를 다스린다는 의미. But 명분상의 국왕은 존재
⇨ 전제군주제 - 국민의 자유, 정치참여가 보장되지 않으며 소수의 지배자가 강권적 강압적으로 통치하는 체제
공화제 [共和制, republic] - 다수의 주권자가 통치하는 체제
귀족제적 공화국 : 군인과
정치가 분화되지 않아 지성인으로서만 살아갈 수 없었다는 점이다. 고식적인 과거제를 혁신하여 왕조에 새로운 기풍을 심으려 했던 노력이나 당시 기득권자인 정치실권을 개혁하려 했던 일은 그를 높이 평가한 후대에서도 전혀 시도되지 않았다. 조광조의 개혁은 조선왕조 지배층의 내부에서 자체적
홉스가 죽을 때가지 계속된다. 당시 카벤디쉬 가문은 군주제의 유지 또는 군주에 의한 통치를 주장하는 왕당파의 거물이었다. 홉스는 카벤디쉬 가문에서 일하며 정치적으로 왕당파 이데올로기에 경도된다. 홉스는 제자 윌리암과 1614년 대륙으로 여행을 떠나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등에 머문다.
1. 들어가며
전국시대 말기 중앙집권적 전제정치 체제를 적극적으로 창도한 법가이론의 집대성자인 한비자(韓非子, 기원전 약 280~233)의 생애는 분명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선천적으로 말을 더듬는 장애를 안고 태어난 한비자는 자신의 생각과 정견들을 입으로 표현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글로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