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고려전기 문벌귀족 세력의 정치적 갈등과 정지상의 입장
① 고려전기 정치현실
정지상이 살았던 고려 전기에는 문벌 귀족이 사회 지배 세력으로 군림하고 있었고, 이 때문에 비귀족 출신으로 추정되는 정지상의 활동은 많은 견제를 받았다. 그리고 그가 조정에 진출한 후에도 역시 김부식으로 대
1. 한유
韓愈(한유;768∼842)는 字(자)가 退之(퇴지)로 중당을 대표하는 문학가이다. 그는 유종원과 함께 고문운동을 제창하여 '복고'를 기치로 삼아, 先秦(선진)과 兩漢(양한)의 산문전통을 계승할 것을 주장하고 文以載道(문이재도)를 강조하였다.
한유는 고문가답게 자신의 시풍을 尙怪(상괴)와
360여 년 간에 걸친 분란의 시대를 종식시키고 중국을 통일한 것은 수왕조였으나, 수는 단명의 왕조로 끝나고 300여 년 간의 장기적인 정치-군사적 통일과 안정을 이룩한 것은 당제국이었다. 그리고 당은 정치-군사적 통일과 안정속에서 ‘정관의 치’,‘개원의 치’같은 중국역사에서는 드문 가장 평화
Ⅰ. 향가 개관
1. 들어가는 말
鄕歌 歌(가)는 지배계층의 노래로 특별한 훈련을 거친 사람이 부르고 악기의 반주에 맞추어 부르며, 후대에는 의미가 확대되어 일반적으로 노래를 가리키게 되었다. 반면 謠(요)는 공동체 구성원이면 누구나 부르는 피지배계층의 노래로 악기의 반주없이 부르고 정해진
ꊲ고려전기 한문학 작가와 작품
1.고려문학의 출발점-(건국초기)
고려 전기의 지배층은 신라의 전통을 이은 문신귀족인데, 원래 신라 말 당나라 유학을 가서 賓貢科에 합격한 후 돌아온 문인들이다. 이들은 신라 육두품 출신으로서 신라에 대해서 상당한 불만을 품고 있다가 신라가 삼국으로 분열
들어가며
신라의 이원적인 문학양상(향가문학, 한문학)은 고려조에서도 그대로 이어지기는 하지만 상대적으로 한문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유학을 위시한 한문학의 발달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졌으며 과거제도와 같은 여러 가지 정책이나 文治를 지향하는 君主들의 적극적 후원으로 인해 동아시아
1. 고체시란?
- 엄격한 격률의 제한을 받지 않는 당대 이전의 시체
- '고체' , '고시'
- 시경. 초사. 고시를 포함
- 당대에 근체시가 완성된 이후 의미 변화 ; 태고 때부터 수대(隋代)에 이르는 모든 시를 뜻하게 되었다. 단, 근체시 성립 이후의 것이라도 근체시의 형식에 따르지 않고 그 이전 시의 형
중국시의 서정적 전통과 현실성을 가지게 되는데 결정적인 내용
초사(楚辭)
남방지역에서 시경과 내용과 형식 면에서 판이한 성격의 노래가 등장
남방의 온화한 기후와 풍부한 물산을 배경으로 기원 - 낭만적이며, 초현실적이고, 화려한 수사가 특징
전국시대의 애국시인인 굴원에 의해 그 면모
ⅱ) 면앙정가
<면앙정가>는 1524년 송순이 벼슬길에서 물러나 고향인 전남 담양에 '면앙정'이라는 정자를 짓고 아름다운 자연을 벗 삼아 살면서, 자연 속에서 누리는 풍류 생활을 노래한 서정적 강호가사이다. 총 146구로 구성되며, 대자연 속의 풍류적 삶을 호방한 어조로 읊고 있다. 표현이나 정조,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