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시기 탐색기 문학신시기 탐색기 문학을 작품을 통해서 보려고 한다.
탐색기 문학은 먼저 상흔소설, 반사소설, 개혁소설, 모더니즘 소설로 나눌 수 있다.
1. 상흔소설 傷痕
작가: 루신화. 장수성 출신으로 군간부의 아들로 태여났고, 1973년에 인민해방군에 입대했으며 1977년에 제대하여 석유공장
본 것이다. 먼저 김주연은 60년대의 진정한 의미는 개인 의식과 주체의 정립으로 보고 이청준의 문학은 '인간의 심정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경험과 관념, 지속과 붕괴, 동화와 거부 같은 원초의식에 대한 내극성의 갈등'이 어떻게 '개인주의'를 만들어내는 가의 문제라고 했고, 정다비는 이청준의 문학을
문학>에 게재되었다. 이것은 문화혁명기간에 강청 등 사인방에 의해 제기된 문예정책과 이론을 전부 폐기하고 그들에 의해 비판 되었던 30년대 문예의 명예를 회복시키고, 비판받았던 노작가들의 명예를 회복시키자는 데 의견의 일치를 보았다. 1977년에 유심무(劉心武)의 단편소설 <학급담임(班主任)>이
문학소설이 드러낸 문화의식과 대중문화 수준의 차이
소수의 고 문화층 독자들만 이해함으로써 독자 시장의 고갈.
작품의 내용과 형식은 하나로 통일되지가 않고 영역과 풍격면에서도 불분명
하지만 다양한 문화적 시야를 넓히게 되었고 단일 문예계가 아닌 다양한 문예계를 만듬.
(2)심근문학의
본주의 시대에서 소외된 인간이 이항대립의 상태로 해체되어 있는 상황을 담아내고 있으며 상실된 타자에 대한 회복을 지향하고 있다. 본고는 이항대립의 관계 중, 정신과 물질의 대립에 주목하여, 소설 속 주체들이 말, 소리, 장인정신, 소설쓰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상실된 정신을 회복하고자 하는
문학’이라 지칭하자는 의견도 있고, 1930년대 일군의 소설을 포괄적으로 지칭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농민문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자는 의견도 있지만, 최근까지도 논자에 따라 ‘농민문학’과 ‘농촌문학’이라는 용어가 혼용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본고에서는 ‘농민문학’이라는 용어가
소설에 대한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켜 나갔다. 이 시기에 그는 자신의 문학적 주제라 할 수 있는 '부조리'의 개념을 정립해 나갔다. 그는 문화대혁명 당시 중국 공산당의 공포정치와 테러에서 부조리의 근원을 읽어내고 연극적 요소를 통해 이를 제시하고 천착하는 것을 자신의 문학의 본령으로 삼았다.
본능저인 경계심 내지 자존심에 다름 아닌 것이었을 것이다. 오히려 그녀는 결코 현실화되지 못하는 추상적이고 낭만적이며 절대적인 사랑에의 환상 속에서 자신의 고독을 이기고 소외를 극복하려 하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박경리 작품의 주인공은 대개가 여성이며 따라서 작품 속에서 이러한 인간의
내가 루쉰의 이름을 제일 처음 들어본 것은 1년 전 중국으로 유학을 갔을 때이다. 그곳에서 많은 사람들을 만났는데 그중에는 중어중문학과의 한국 유학생이 많았다. 유학기간 중 방학 때 나는 유학생활에서 만난 친구들과 상해로 여행을 간적이 있었다. 그곳에서 방문한 루쉰 박물관과 루쉰 공원에서
문학의 실효’ ‘소설의 주안’ ‘소설의 종류’ 등이 비교 사항으로 거론되었다. 이러한 비교는 주로 항목과 형식에 착안한 것인데, 각각의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유사성은 검출되나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성립한다고 간주하기는 어렵다. 그와 같은 차원에서 본다면 혼마 히사오의 ꡔ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