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보다 구체적 실존을 중시하려는 사상이 실존주의이다. 기독교적 실존주의, 무신론적 실존주의, 행동적 실존주의가 있다. 이는 사르트르, 카뮈에 의해 주도되었다. 이 사조는 1950년대 전후의 한국 작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2. 소설문학의 특징
① 실존주의적 작품 : 서구 실존주의
혁명으로 막이 열렸다.
실상 시에 있어서는 50년대에 이미 분단의 비극과 사회현실의 모순 및 부정부패에 대한 비판의식이 표출되고 있었다. 따라서 4․19는 문학, 특히 시에 있어서 시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과 질문을 제기하였으며, 그에 따른 첨예한 논쟁을 촉발하는 결정적 계기가
문학에 반영되어 나타났다.
전후의 불안한 정치, 사회적인 분위기 속에서 허무주의, 실존주의적인 경향이 대두되었다. 특히 625를 계기로 미국과의 관계가 가까워지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 문화의 본격적인 유입이 이루어졌다.
☞ 실존주의 문학 - 인간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현상을 부조리로
전개했다. 이들 이외에 6 · 25전쟁 이후『현대문학』,『문학예술』,『자유문학』! 등의 문학지, 신문의 신춘문예제를 통해 등단한 1950년대의 시인 · 작가군들, 1960년대에 등장한 다수의 신인군들이 가세하면서 이 시기의 문학계는 어느 시기에 비해서도 다양한 연령별, 세대별 분포를 보여 주었다.
중문화’의 밑바탕이 되었던 6~70년대 시대적 배경과 그 배경 하에 생성되었던 ‘대중문화’라 불리는 많은 영역 가운데, 문학 특히, 소설이 가졌던 대중문화로써의 의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960~70년대 시대적 상황
이승만 정권의 독재에 저항한 ‘4.19 혁명’의 결과 민주당 정권이 수립되지
본주의화에 따른 인간소외의 모순을 극명히 보여주고 있다는 찬사를 받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그의 소설 전반을 이해하기 위해, 4.19시대와 그 세대를 함께 다루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김승옥은 분명 4,19 혁명이 일어나던 해에 시대 중심에 서 있던 지식인 청년이었으며 그와 같은 영향은 작품 전반에
통해 참신한 예술적 기교를 배웠다. 조부인 장지동(張之洞)은 청나라 말기의 명신이었으나, 그녀의 부친에 이르러 급변하는 사회 정세로 인하여 가세가 쇠퇴하였고, 그녀의 아버지는 당시 몰락하는 상류층의 자제들이 대부분 그랬던 것처럼, 아편을 피우고 축첩을 하는 등의 여러 가지 악습에 물들었다
소설로 <신청년>에 1918년에 수록되었다.
노신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한 로신문학상은 마르크스-레닌주의와 마오쩌둥주의를 이어받는 취지에서 1998년부터 중국 공산당의 신민주주의 혁명 이래 중국 좌익작가연맹의 후신이 되는 중국 작가협회 작가들을 대상으로 수상해오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1988년
소설은 적당한 길이의 산문으로 된 가공적인 이야기이다”(E.M.Forster)
“소설은 타락한 사회에서 타락한 방법으로 진정한 가치를 추구하는 이야기”(골드만)
소설은 현대에 들어와 모든 문학 장르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대두되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우리는 소설을 통해 현대의 특징적 모습을
문학동네에 실린 인터뷰
1943년 만주 장춘(長春) 출생.
1962년 고등학생 시절에 단편 '입석부근(立石附近)'으로 사상계 신인상을 받으며 등단.
1970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탑'이 당선되면서 작품활동
1984년 대하소설 '장길산' 완간.
1989년 베트남 전쟁을 소재로한 '무기의 그늘'로 4회 만해문학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