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말엽을 전후한 서양문화의 이입 시기를 이 땅의 신·구문화 분기점으로 기록하기 시작한 것은 문예사 부문에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임화가 신문학사의 방법에서 신문학이 서구적인 문학 장르를 채용하면서부터 형성되고 문학사의 모든 시대가 외국 문학의 자극과 영향과 모방으로 일
전기 시문학의 전개양상으로서 창작배경과 구조에 대한 연구정리를 하였고 개별적인 시작품을 통한 의미구조의 파악을 통해 홍사용의 작품성향에 대하여 파악하여 보았다. 露雀 홍사용의 전기 시문학의 특성과 문학사적 의의를 적립하는데 목적 이있는 만큼 여러 논문들에 논의 되어있는 홍사용을 개
1. 서론
삼일운동은 일제강점기의 우리나라 역사에 있어서 가장 큰 전환점으로 작용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과 농민 일반시민까지 전 민중이 거족적으로 참여한 이 활동은 일제의 무단통치의 부당성에 항거하고 우리민족의 독립을 세계에 표명한 실천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만큼
11.6.1. 나도향
한국의 낭만주의는 국권상실과 3·1운동의 실패로 인한 절망감과 새 출발의 고갈에서 비롯한 감상과 흥분, 또한 그 도피구로서 몽상(夢想), 근대화의 맹아를 제대로 피우지 못한 상태에서의 일본을 통한 세기말적 사상과 서구 낭만주의의 수입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낭만
문호개방과 대외통상의 필요성은 이미 북학파 실학자 인 박제가에 의해 제기된 바 있었다.
또 개항전에도 김정희(金正喜), 박규수, 오경석 등 일부 선각자들은 청 의 양무운동과 양무론자들의 저술을 통하여 세계정세의 대강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식견을 일부 청년들에게 전파하고 가
1. 1920년대의 주요 시경향
Ⅰ. 1920년대 초기시의 성격
근대 자유시의 모색은 강렬한 반중세적 의식에서 출발하여 정론적 계몽성으로 주체의 전망을 설정하였다가, 일제강점 이후 소시민적 환상으로서 개인의 자기 발견과 자유를 형식화하려던 시도를 거쳐, 1920년대에 이르면 문학을 독립시키고자
1. 김동인의 생애
김동인은 1900년 평안남도 평양에서 출생하였다. 호는 금동(琴童), 금동인(琴童人), 춘사(春士)이고 창씨명(創氏名)은 곤토 후미히토[金東文仁]이다. 그의 부친은 평양교회의 초대 장로로 활동한 바 있고, 이런 연유로 김동인은 어려서 유아세례를 받았다. 대부호의 차남(후실 소생)으
Ⅰ. 서론
조선은 개항한 뒤, 서구 문물을 받아들이면서 자체적으로 사회 내의 모순을 해결하고 바람직한 근대 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길을 모색하였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조선은 자체 내의 모순을 해결할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내지 못하고 외국 자본주의에 계속 압도되어, 끝내는 일본에게 국권
1. 서론
저희 조는 소설에 관한 발표를 맡게 되었습니다. 발표를 하고자 하는 내용은 주제에서 보실 수 있듯이 김동인과 유미주의에 관한 내용입니다. 계몽주의 소설들이 많았을 것으로 생각되는 일제 강점기에 ‘예술을 위한 예술’로 평가될 수 있는 유미주의의 기수로서 김동인의 모습을 살펴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