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의 줄거리
(1) <규한>의 줄거리
조혼의 부당함을 비판한 <규한>은 연극적 기교 없이 거의 토론의 형식을 취하고 있는 단막극이다. <규한>에는 일본 유학생들의 구식 부인들이 등장한다. 남편들은 모두 부재중이고 작품이 끝날 때 까지 무대에 나타나지 않는다.
주인공 이 씨와 그의 남편인 영준은
최승만
① 조일제
· 병자삼인 - 최초의 근대 희곡
· 내용 - 아내의 강력한 지배력에 사로잡힌 남편들의 쩔쩔매는 풍자적 행태에 초점
· 문제점 - 당시 사회의 제도와 풍속에 대한 접근이 기만적인 점과 극적 갈등의 해결방 식
② 이광수
· 사실적인 시대감각을 보여준 작가
· 규한 - 근대
최승만 5인이었고, 제2호부터 임시정부 정무원급의 거물인 이광수와 독립신문사에 근무한 수재 주요한이 상해 망명지에서 글을 보내왔다. <창조>는 ‘예술성’이라는 개념을 내세워서 지금까지의 이인직, 이광수에 있어 이념성과 흥미성의 두 기둥과는 다른, 그러니까 제3의 범주가 등장한 것이다. 이
최승만 등과 함께 보성소학교로 전학한다. 1911년 보성중학교에 입학하여 이듬해 2학년 1학기를 마치고 일본으로 유학한다. 유학은 당시 일본군 육군 중위였던 형 염창섭의 힘이 컸다고 할 수 있다. 그는 당신 조선인으로서는 입학하기 어려운 명문중학에서 수학했었고 일본어에 매우 능했다고 한다.
최승만 등 5명
주요 수록작품 : 김동인의 <약한 자의 슬픔>, <마음이 옅은 자여>, <배따라기>
전영택의 <천치? 천재?> 등의 단편소설과 한국 최초의 근대
자유시인 주요한의 <불놀이>와 <별 밑에 혼자서>등
모두 시 70여 편, 소설 21편, 희곡 4편, 평론 16편, 번역시 49편이
최승만은 20년대 들어 처음으로 문예사조로서의 浪漫主義에 대해 이렇게 언급한다.
로만티시즘(Romanticism) - 일본사람이 말하는 소위 浪漫主義인데 19세기 문예부흥의 운동이 일어난 후로부터 있었던 것이다. 고대로부터 전하는 표준이나 법칙에서 속박 되야 자기의 개성을 죽일 수는 없다는 주의
최승만 등과 함께 보성 보통중학교로 전학하였다.
1911년 보성중학교에 입학하였고, 1912년 9월 일본으로 유학을 떠났다. 이미 맏형 창섭, 둘째 형 명섭이 일본에 유학중이었다. 창섭은 유년학교를 거쳐 일본육군사관학교에 다니고 있었다. 6개월간 일본어를 배웠다.
1915년 19세에 경도부립 제이중학교
최승만, 이일, 박석윤, 오천서, 김명순, 김찬영, 김억, 이광수가, 폐허에는 염상섭, 나혜석 등이, 백조에는 나도향, 홍사용, 이상화 등이 참여했다. 다양한 작가들이 활동할 수 있었던 새로운 매체인 잡지라는 기반은 문학은 본연적 근대문학의 성립이라는 성과를 이룰 수 있게 되었다.
20년대 문학이 이
최승만(崔承萬)이다.(권영민,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939.)
지의 동인시대라고 지적할 수 있다.
앞에 온 최남선이나 이광수의 기성문학에 대하여 반기를 들어, 극히 소박하나마 일종의 리얼리즘 같은 근대 문예사조나 그 작품수법을 의식하게 되었다. 실지로 그 뒤에 온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