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칼빈의 캐터키즘
캐터키즘은 초대 교회서부터 매우 중요한 교육의 분야였다. 이러한 신앙을 가르치는 교육이 가장 번성했던 때는 3-5세기로, 안디옥과 알렉산드리아 지역에서는 초대기독교의 교부들인 이레네우스와 클레멘, 그리고 오리겐, 터툴리안, 어그스틴 등으로 이어지면서 초신자들의 신앙
그리스도교가 자리 매길 할 수 있었던 발판이 되었다. 당시 사도들이 회중을 이끌었던 시기의 교회를 초대교회라고 한다. 사도들은 부활한 예수가 그의 가르침을 온 세상에 전하라는 대 사명을 받았다고 여겨졌고, 그 이후 이들을 중심으로 신자수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초기 그리스도교는 유대교의
1. 들어가는 글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그 하나님을 믿는 우리들 자신이 누구인가를 규정하시는 분이다. 이 진술은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를 생각함 없이 우리 자신을 이해한다는 것은 가능하지 않음을 표현한 것이다. 그 이유는 우리는 오직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하나님과의 교제 가운데서 우리
1. 칼빈의 신앙교육
칼빈의 핵심적인 저서라고 할 수 있는 「기독교강요」와 「신앙교육서」는 칼빈의 신앙사상의 근저를 이루는 교리가 그 중심을 이루고, 교육문제를 철저하게 다루어서 근대 개혁주의 교육의 근본적인 토양을 마련해주고 있다. 칼빈의 기독교신앙교육에 대한 연구는 한국장로교
1. 구원중보자
인류가 죄(타락)로 인해 영원히 죽음을 피할 수 없을 때, 하나님과 원수가 되어 심판을 피할 수 없을 때, 사망에서 구원해 주고,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화해를 위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한 구원 중보자가 되셨다.
삼위 하나님은 당신의 구속사역을 함께 하신다. 하나
제 1 장. 들어가는 말
교회에 대한 고백은 사도 신조의 중요한 조항 중의 하나였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에 대한 고백이 있은 다음에 성도의 교제(communio sanctorum)라는 말로 고백되었다.) 즉 그리스도의 교리를 적용하는 교리(구원론)는 자연스럽게 교회론으로 귀결된다.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와 그
그리스도의 성육신에 관하여’ 생각하면서 ‘모든 성도들은 율법 아래에서 살았던지 그보다 앞서 살았던지 그리스도의 성육신에 신비에 대한 믿음에 의하여 의롭게 되었다.’는 것을 밝힌다. 플라톤주의자들이 외쳤던 정결의 의미는 사실 여기서 완성이 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참되신 하나
그리스도인은 오직 메시야 예수를 그들의 주로 가져야 하며 그에게 속해야 한다는 것과 예수가 역사의 완성자시며 주시라는 것을 나타낸다. 메시야 예수는 ‘사람의 아들’로 고백되기도 한다. 곧 종말의 심판자와 구원자,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을 당한 그분은 인류의 아들 혹은 인류에 속한 자 곧 ‘
Ⅰ. 서론
서구에서 발전한 경전 종교들(유다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은 그 메시지를 선포하는 활동에서 박식한 학문을 발전시켜 왔다는 특징이 있다. 생활 양식으로서의 종교와 철학이 서로 유관한 것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교 신학도 학문으로서의 철학과 긴밀하고도 복합적인 관계를 맺게 된다.
Ⅰ. 서론
사변철학에 따르면 신이 자기를 생각한다고 한다. 사변철학은 종교가 서로 분리시키는 양 측면을 결합시킨다. 사변철학은 이 점에서 종교보다도 더 심원하다. 신은 내적, 정신적인 존재자이며 사유나 의식은 내적, 정신적 작용이기에 신의 본성이 긍정되는 것이며 신의 본질이 작용으로서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