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의 발전
글로벌 SNS
사용 연령층이 다양
이용자간의 연결, 정보의 확산이 빠름
커뮤니케이션의 제한이 없음
전파범위가 넓음
->강남스타일과 트위터
대략 3만 명대의 해외 트위터 사용자가 트윗
→ 여러 사람의 리트윗
→ 스쿠터 브라운(Scooter Braun)이 뮤직비디오 링크
→ 유명인
1. 서론
최근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B급 문화의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다. 신나고 유쾌하지만 다소 민망하고 원색적이기도 한 말춤 하나에 전 세계인들이 하나의 놀이문화를 즐기듯 열광하고 있다. ‘강남스타일’은 이렇듯 바이럴 요소가 강한 콘텐
1. 들어가며
2006년 3월. <왕의 남자> 라는 영화가 1200만이라는 경이로운 관객 동원으로 역대 최고 흥행 스코어를 기록한다. 이 영화는 2005년 12월 29일에 개봉하여 2006년 4월 18일을 끝으로, 112일간 1,230만 1,289명을 동원하여 최고의 흥행영화로 등극하게 된다. <왕의 남자>는 홍보가 부족했기에 다른 흥행
문학이나 예술과 관련하여 말할 때 20세기 당대에 살면서 작품활동을 하는 예술가들은 일단 다 컨템퍼러리로 범주화되는 셈이다.
② 포스트 모던
포스트 모던이라는 용어는 컨템퍼러리와는 달리 상대적 개념이라기보다는 절대적 개념이다. [근대]나 [현대]를 가리키는 표현인 [모던] 이후에 오는 어
제 1 장 서론
제 1 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현대 사회의 모습은 그동안 보여 졌던 과거 사회의 모습과는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자(텍스트) 중심으로 전달되어졌던 정보들은 영상(이미지) 중심으로 전달되는 사회가 되었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공동체 안에서 보편자로 존재
문학과 학문의 과학화를 배격하며 열린 사고와 열린 태도를 지향한다.
셋째, 역사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역사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며, 과거를 향수가 아닌 탐색의 대상으로 취급한다.
넷째, 자아와 주체를 중요시 한다.
다섯째, 절대적인 진리나 중심 또는 근원의 독선과 횡포를 거부하며 이분법적
3.2 현대 여성영화의 현실과 전망
여성을 대상(관객)으로 삼는 영화. 여성 영화는 멜로드라마와 혼동되기도 하지만 엄격하게 말해서 멜로드라마가 곧바로 여성 영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최루성 여성 멜로드라마는 분명 여성을 주인공으로 하고 여성적 시각을 중심으로 다루지만, 여성의 욕망
설명하기 보다는 일부밖에 소화시킬 수 없는 등 애매모호한 상태에 있다.이러한 상황에서 한걸음 더 나아간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국적 수용 가능성에 대해 논한다는 것은 더더욱 어려울 수 밖에 없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이 현재 한국 문단 전반에 걸쳐 계속 시비거리가 되고 있으며 한국의 현실적
문학 양식이다. 전위주의 소설은 기본적으로 현대인 특히 도시 거주 인간들의 내면 탐구를 주제로 삼아 도시 중심의 배경이 많았다. 지역주의와 비교하자면, 지역주의는 인간에 대한 연구보다는 자연환경에 밀착되어 있어 문명과 야만의 갈등을 주로 많이 다루었으며 지방색 짙은 언어를 의미 전달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