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해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텍스트의 밖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선언하였다. 언어의 기호체계가 자의적인 것이라고 생각하여 언어적 관점에서 세워진 논리학을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육체보다는 정신, 문자 언어보다는 음성언어 중심인 서양 형이상학적 구조해체를 주장했고 한다.
문학의 발전사는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 의식이 퍼지기 시작했다. 인간의 정신이 과거 현재 미래를 통해 일관되게 발전하여 과거의 결과가 현재이며, 또 현재에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 정신 발전사이고, 문학에 적용하면 문학 발전사가 되는데, 이 발전사의 개념이 붕괴된다는 말이 된다. 발전
“인간의 언어는 무의식의 정신세계를 반영한다”
주요사상으로는 무의식,
은유와 환유, 상상계와
상징계, 시선과 응시로
볼 수 있다
포스트 모더니즘 특징
이성적 사고, 합리성, 역사적 정통성이 부정
포스트 모더니즘이 모더니즘/아방가르드와 다른 점은?
전통적 유산을 거부하지 않
Ⅰ. 서론
국어과의 하위 영역인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기능 영역과 언어 및 문학의 내용 영역은 학습의 과정에서 목표로 하는 바가 다를 뿐 아니라, 다루어지는 학습 내용 및 방법이 다르므로, 교수 학습 설계의 차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즉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영역은 인간의 언어 생활의
■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대두
19세기 사실주의 문학에서 저자는 전지적인 관점에서 화자와 함께하며 어떤 상황에 대한 설명을 하며 가끔씩 장면을 곁들여 극적 효과를 높인다. 20세기 전반 모더니즘으로 옮겨오면, 점차 설명이 줄고 대신 인물들의 의식을 그대로 드러내어 독자가 그 속에서 어떤
문학 성립의 조건으로 들어 환상문학의 범주를 설정하였다.
▶ 환상 문학이 성립하려면 다음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 첫째, 텍스트가 독자로 하여금 작중 인물들의 세계를 살아 있는 사람들의 세계로 간주하고, 묘사된 사건들에 대해 자연적 또는 초자연적으로 이해할 것인지 주저하도록
2.하이퍼 문학에 대해서
하이퍼 문학의 개념
전통적 이야기의 선형적 구조 탈피
컴퓨터 없이 글을 쓴다는 것 자체가 어려워진 요즘 ‘하이퍼텍스트’는 낯선 개념이 아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인터넷의 문서들은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방식으로 만들어져 있고, 이렇게 만들어진 문서와 문
설명하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2. 마디와 닻, 그리고 끈
하이퍼텍스트의 이러한 특징을 마디(node), 닻(anchor), 그리고 끈(link)으로 설명할 수 있다. 마디는 웹에서 한 번 클릭해서 볼 수 있는 화면 전체, 즉 웹에서의 한 쪽page을 말한다. 위의 백과사전이 나타나는 화면 역시 하나의 마디다. 그렇다
Ⅰ. 개요
80년대 베른하르트 문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말하고 있는 상호텍스트성과 장르해체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은 엘리어트 등에 의해 이미 모더니즘 시기에 도입되기는 했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비로소 핵심적인 지배소로 자
텍스트문학은 과학의 발전과 인식의 전환 등과 맞물려 우리의 사고체계에 깊숙이 침투하였다. 하지만 지금 문학제도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여전히 근대문학이다. 그런데 문학계에서는 근대문학은 끝났다는 종언의 목소리가 등장했다. 몰론, 그것을 부정하는 논의도 계속되고 있지만 새로운 문학의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