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폴 틸리히 신학 개관
1. 틸리히의 생애
폴 틸리히는 1886년 8월 20일 베를린(Berlin) 근처에 있는 스타체델(Stalzeddel)이라는 독일의 한 시골에서 한 루터교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아마 여덟 살 때부터- 신학과 철학에 진지한 관심을 가진 듯 싶고 열여덟살 때에 목사직을 향해
이렇게 특정 사상가의 의견을 빌리지 않더라도, 세계의 많은 나라들은 아직도 사형 제도를 존립시키고 있다. 현재 세계 각국의 사형 입법과 집행에 관한 내용2)을 보면 모든 범죄에 사형을 폐지한 나라가 75개국, 전범을 제외한 일반범에 사형을 폐지한 나라가 13개국, 사형을 유지하나 집행을 하지 않는
그리스도교 사상사
제 1장 그리스도교 신학의 예비
교회가 간직하고 있는 교설은 도그마로 일컬어지고 있다.
조직신학의 과제는 교회가 이러한 문제를 너무 편협한 사고방식에 의하지 않고 다른방식으로해결해야했다. 신앙에 아우심을 품지 않는다면 훌륭한 그리스도교가 될 수 없다. 교의(도그마)
제1장 서론
문학과 예술을 비롯한 모든 문화 전통이나 이론 가운데에서 포스트모더니즘만큼 그 개념과 성격을 규정하기 힘든 전통이나 이론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본질을 정확하게 규정하기 힘든 것은 그것이 문예전통이나 이론 가운데에서 가장 뒤늦게 대두된
‘언제 가르치는가?’하는 교육의 시기는 앞서 언급한 개인적인 측면과 앞으로 논하게 될 역사적 측면으로 나뉠 수 있다. 개인적 측면이 개인의 발달에 의한 것이라면 역사적 측면으로 논한다는 것은 결국 국가적인 측면에서 바라본다는 것이다.
국가라는 거대한 조직도 교육이라는 틀 속에서 존재
제1 장. 생활 속 사형제도
사형제도의 존폐여부는 중요한 사회적 이슈이다. 책과 영상물을 비롯한 수많은 매체에서 사형제도에 대한 공론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과거부터 최근까지 사회를 떠들 썩 하게 만들었던 굵직한 사건들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이 처럼 ‘사형제도’에 대한 논의는
현대사회에서 매스미디어의 힘은 무시할 수 없는 강력함으로 나타난다. 현대사회의 지배적인 가치와 문화적 규범을 전파하며 우리 삶의 방식이나 행동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그 영향이 인지나 행동의 단기적 효과가 아니라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게 하는 장기적이고 누적적인 효과로 나타난다
1. 중세라는 말
중세기라는 용어는 15-16세기 네 명의 교황 아래서 비서관의 직책을 수행했던 인문주의자 플라비오 비온도(Flavio Biondo)에 의해 16세기 초 처음으로 사용되었다고 전재진다. 〈중세시대(MiddleAges)〉라는 용어를 만들어 낸 사람들은 5세기부터 15세기까지의 1천년 동안이나 되는 기간을 고전
Ⅰ. 서론
영화 'Dead Man Walking'은 헬렌 프리진 수녀의 경험을 기록한 실화를 영화한 것으로 법의 영역에만 존재하던 사형제도를 사회와 문화적인 담론으로 확산시킨 촉발제 역할로 주목 받았다. 스크린을 통해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 혹은 ‘이에는 이 눈에는 눈’라는 상반된 명제
Ⅰ.들어가는 말
토마스 아퀴나스에서 그 극치에 달하였던 스콜라 신학은 두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 번째는 이해하기조차 힘든 난해한 질문들을 추구하기 시작하면서 이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기 위해 미묘한 구분들을 도입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이와 함께 비전문인들로서는 이해할 수조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