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e-learning, 이러닝)의 개념
e-learning이란 무엇일까? 단일순환학습일까? 이중순환학습일까? e-learning의 정의는 매우 어렵다. 어떤 연구자는 새로운 학습유형에 대한 설명을 위하여 삼중순환학습의 개념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삼중순환학습은 이중순환학습의 강화된 형태를 삼중순환학습이라고 주장하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정보통신 강국답게 딥러닝(deep learning)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등 많은 분야에 있어 눈부신 발전을 이루고 있다. 제 4차 산업 혁명의 시대를 맞이하여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말이 자주 오르내리고 있다. 이는 '편재한다'라는 의미의 라틴어에서 기원한 유비쿼터스라는 단어가
1부: 웹 기반 교육 (WBI)
웹(Web)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WWW)을 줄여서 웹(Web)이라고 한다. 웹은 멀티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하이퍼미디어 환경을 제공하는 일종의 인터넷 서비스이다. 웹은 정보를 검색하고, 검색된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재구성하여 타인에게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는 종합적인 기능
팀의 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Learning Coach가 팀 미팅에 참석한다.
(3) 해결대안 실행과 평가
해결대안을 개발한 후에는 그 해결대안을 소속부서장 또는 최고 경영층에 보고한 후 직접 실행하며, 그에 대한 평가는 참신성, 실현 가능성, 비용절감효과, 생산성 증대효과 등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learning)과 맞춤형 학습(on demand learning)이 등장하였고, 이를 구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액션러닝(action learning)이다. 액션러닝은 전 세계의 여러 기업에서 개인, 팀 및 기업의 발전을 위한 핵심적인 접근 방법으로 또한 가장 효과적인 비즈니스 이슈 해결방
1. 유-러닝(U-Learning)이란?
# Ubiquitous의 개념
-모든 현실 공간의 사물과 가상공간이 하나로 어우러져 조화 이루는 체제
-인간을 중심으로 구체화되는 컴퓨팅 환경
-신 개념의 육성을 위한 새로운 학습 환경 및 도구
# Ubiquitous의 기술
-정통부의 IT839 정책
본격적인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비
-유
Ⅰ. E-Learning
1. 이-러닝(E-Learning)이란?
ꌺ 이-러닝(E-Learning)의 개념
◦ 학습의 특별한 단위로서 교수와 교육의 일부 혹은 전체를 지원하거나 전달하기 위해 정보기술(IT)을 이용하는 교육 전체를 의미
- 인터넷을 활용하여 교육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
- 교육용 CD-ROM이나 교육용 소프트
러닝경영
1. 들어가는 말
정보기술의 발달은 기업에 많은 효율성을 가져다주었다. e-learning은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하나의 지식경영에 도움을 주는 도구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e-learning이란 무엇일까? 그 정의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개인적으로 e-learning은 정보기술을 통한 효과적인 학
1-1. 액션러닝의 소개
☞ 액션러닝의 정의
소규모로 구성된 한 집단이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일어나는 것
ACTION LEARNING?
소규모로 구성된 한 집단이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일어나는 것
경영상의 실제 문제를
1. 필요성
필요성-행동을 통해 배운다!
“지속적인 학습”의 요구가 증가
어떤 능력이 성과를 올리게 하는가?
적시형 학습과 맞춤형 학습
행동을 통한 학습(Action Learning)
1. 연구의 필요성
업무 따로 교육 따로 지양
교육 따로 경영 따로 지양
이론 따로 현실 따로 지양
기획 따로 실행 따로 지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