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왕이라면, 나를 제외한 그 어떤 밀턴주의자도 이론을 만들어낼 수 없는 법을 만들었을 것이다. 이유는 학설(theory)을 만들어내는 밀턴주의자들이 내가 주장하는 것을 거의 항상 “학설 오류”(theory mistake)로 만들어버린다는 것이다: 그들은 어떤 거대한 이론적 진실(종종 의심가는 것)을 발표하고
『기독교교육의 비판적 성찰』 여성과 기독교교육 강희천, 『기독교교육의 비판적 성찰』(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9), 285-369.
지난 30년간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온 인식의 변화는 여성들은 인지, 정서, 행동적 측면에서 남성들과는 뚜렷이 구별되는 내재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여성을 위한 교육 형
오늘의 교회는(그것이 세계교회이든, 한국교회이든) 두 가지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나의 오류는 교회의 정체성을 추구하는 신학적 교회론과 교회의 실천을 규명하는 실천적 교회론 사이의 단절 현상이다. 이것은 교회의 존재이유와 존재양식(mode of exstence) 사이의 단절이고 또 공백이기
복음서를 뜻하는 영어의 Gospel은 색슨어인 Godspell이 변형된 말로, ‘복된 소식’을 뜻하는 그리스어의 번역으로 사용되었다. Godspell의 뜻은 분명치 않지만 ‘하나님의 이야기’라는 ‘God’s story의 뜻으로 이해된 말이다. 복음서라는 말은 신약의 첫 네 권의 책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었다.
복음서의 기
교육은 여행이고 교사는 안내자로써 함께 여행하는 과정으로 그 과정의 책임자로 활동하는 사람이 교육지도자와 교사라는 말이 있다. 먼저 기독교교육에서의 공동체성은 무엇보다 삼위일체 되시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 하나님이신 삼위일체 하나님의 공동체를 우선 꼽을수 있겠다.
요한복음 10 : 30에
현대 기독교교육 이론의 뿌리인 부쉬넬은 미국의 대각성 부흥운동과 관련해서 어린이들이 자라난 환경 여하를 불문하고 누구나 답작스런 회심의 경험이 있기까지는 기독교인으로 간주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그런 가운데 그는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나는 어린이는 하나의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는
사회복지실천과 사례관리
1
제2장 사례관리와 사례재구성
2
제2부 사회복지실천과 사례관리
제2장 사례관리와 사례재구성
1. 사회복지실천과 사정 방법
3
사례관리란? (이효선, 2012)
- 근본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문제 파악 및 해결
-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종합적이고 연속적인 서비스 개입
- 사정(assessmen
기독교윤리는 우리가 현실사회에서 어떤 것을 문제로 삼을 것이냐? 가 중요.
ex1) 기도하고 산을 내려오다가 호박잎을 따서 먹었다.
ex2) 유람선 침몰, 구명보트는 하나, 가족과 다수의 사람들이 각각 반대편에 위치. 누구를 구할 것이냐? 다른 사람을 구할 것이냐? 공리주의? 천륜?
같은 기독교이지만 구약
전통적인 교육은 오히려 인간들의 사고를 경직되게 만들고 편협하게 만들었으며, 인간 사고의 불균형적인 발달을 초래했다는 비판이 일게 되었다. 합리주의 사고의 한계를 깨닫고 상상력의 중요성을 절감했다.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비판적인 통찰력과 창조적인 상상력을 지닌 사람들이 요청되고
. 여기에서 관계는 마틴 부버의 I와 Thou의 관계로 만남과 대화를 통한 의미생성이며 상상력을 통한 의미 이해(계시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었다. 하나님의 교육방법은 신약의 예수님에게로 이어졌고, 예수님은 비유와 은유와 논쟁과 대화를 통해 말씀하셨다. 그러나 교리학교, 주일학교 등을 거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