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지난 6월 17일 한국을 방문한 마이크로소프트사 빌 게이츠회장은 한 강연회에서 "앞으로 정보사회는 디지털 신경체계가 인체의 신경조직과 같은 역할을 할 것이다. 기업이나 국가의 경쟁력은 디지털 정보가 살아 숨쉬고 마음대로 돌아다닐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판
1. 위험인자
1) 음주형태
알코올성 간경변 환자의 음주량을 조사한 결과 평균 약 8년간 매일 160g의 알코올을 음주하였다는 보고가 있다. 인체에 해가 되는 위험음주량은 하루 80g 이상인 경우이고 중요한 것은 알코올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음주기간 및 알코올의 농도와 관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매
정보의 바다라 일컫는 인터넷은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인터페이스 향상, 네트워크의 고속화, 대용량화 등을 통해서 일반 사용자들로부터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개별 LAN이나 WAN 등과 같은 네트워크들을 하나의 가상 네트워크(virtual network)로 연결시킨 것이다. Internet은 inter(
제1장 무역의 개념과 무역학의 성격
1. 무역의 개념
(1) 무역의 의미
- 무역이란 ? : 국제간에 이루어지는 상품의 매매거래
- 여기서 상품이란 재화, 서비스 뿐만 아니라 노동, 자본, 기술 등 모든 생산요소도 포함하는 개념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재화와 서비스를 의미
(2) 무역의 유
오늘날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학문적 논의는 겉으로는 침묵하고 있으나 안으로는 불확실한 미래를 극복해야하는 이론적 난점으로 갈등을 겪고 있다. 미국을 중심으로 이러한 논의는 1980년대 초반 국제커뮤니케이션학회(ICA)에서 편집한 학술지를 통해 표명화되었다(Ferment in the Field, 1983).
현대에는 기술문명의 발달로 물질적인 풍요를 누리게 되었다. 그로 인해 과거에 비해 하루 근무시간이 많이 줄어들었고, 주5일제 근무와 자택근무 등으로 많은 여가시간을 누리게 되었다. 현대인들의 이러한 여가시간의 증가는 서비스산업의 급성장을 가져왔다. 그리하여 국가 전체경제에 있어서 서비
1. 세계화(globalization)의 의미
세계화(globalization)라는 말은 매우 다의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그것은 균일 · 동질의
것이 아니며 그 경계선도 불분명하고 그 구성 요소 및 다차원의 성격들은 적절하게 규명되지 않고 있다. 또한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 여러 단어들이 있다. 예를 들어 지구화, 국제화 등
Ⅰ 서론
연구 목적
게임 산업의 규모가 급성장하고 있다. 2000년 게임시장규모는 3조 879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14.5% 성장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온라인 게임이 88.64%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그 뒤를 이어, 비디오게임 76.47%, 모바일게임 63.21%, PC게임 12.02%이었다(서울 경제, 2001년 5월 28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
1990년대 들어서 하이퍼텍스트(hyper text)를 기반으로 인터넷상에서 이미지, 음성, 동화상등의 멀티미디어를 구현 할 수 있는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이 등장함에 따라 주로 학술, 군사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던 인터넷은 일반 퍼스널컴퓨터 사용자들에게도 친숙한
1. 합작투자계약의 개념
합작투자계약(Joint Venture Agreement)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국적이 다른 둘 이상의 자연인, 법인, 정부 등이 특정사업의 목적수행을 위해 자본, 기술, 인력 등을 공동투자할 것을 내용으로 하는 계약을 말한다. 합작투자는 미국에서 처음 발생하였으며, 이에 관하여는 특별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