方法)을 말하는 것으로 후세인(後世人)이 송도에서 전래한 기장방법이라 하여 송도치부법이라 이름을 정한 것은 누구나 추측할 수 있는 바이지만 사개(四介)는 무엇을 뜻하는 것인가에 관하여는 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현병주 선생의 전게서(前揭書)에 의하면 봉차(棒次)가 일개(一介), 급차(
硏究 (김남익)에 관한 내용이다. 다른 내용은 배제하고 <양반전>의 각 인물에 대한 내용만 다루겠다.
① 정선 양반
<양반전>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인물로 성품만 어질었지 세상물정에 매우 어두운 순수한 시골 양반의 모습을 대변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연암은 정선이라는 배경을 선택해 중앙의 일부
方法』(서울: 민음사, 1988), 30에서 재인용.
라는 말이 있다. 즉, 사료는 역사인식의 원천이며 근거라는 말이다. 자연과학이 연구 대상과 직접 얼굴을 마주하는 학문이라고 한다면, 역사학은 이와는 달리 ‘인식 재료’를 매개로 하여 대상과 마주하는 학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재료’가 바로 사료
Ⅰ. 硏究背景 및 目的
한국인의 삶터는 주거지+배후지+경작지 등이 결합되고 지리+생리+산수+인심(地理+生利+山水+人心)이 유기적으로 조합되어 사회적, 경제적, 생태적 건전성을 지켜 나가는 토지이용체계를 구축하였는데, 산기슭에 남향하여 자리한 살림집 앞으로는 너른 들과 나지막한 산이 있고
硏究會」라는 임시명칭으로 敎門을 열었다. 이와 같은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정산의 儒家․仙道․佛敎사상에 대한 知的, 信仰的 기반이 원불교의 사상과 교리형성에 절대적 요소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정산은 1943년 소태산이 열반한지 5년 후인 1948년에 圓佛敎 敎憲을 제정하여 「불법연
方法을 통하여 超越의 의지를 상상의 세계에서 그려본 것이 「萬福寺樗蒲記」라 할 수 있다.
2. 「李生窺牆傳」은 金鰲新話에 실린 다섯 작품 중에서 剪燈新話의 영향을 가장 복합적으로 받은 작품이면서 동시에 작가의 개성을 가장 잘 드러낸 작품이라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주인공 소개에서부
硏究論叢』,, 남명학연구원, 2011, p.101.
그럼에도 북인은 민생을 구하기 위해 은광(銀鑛)을 개발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상업을 진흥하려는 정책을 추진하였다. 그리고 후금(後金)의 부상(浮上) 속에서 화기도감을 세워 화포를 개발하는 등의 국방 면에서 게을리 하지 않았다. 吳洙彰, 「붕당
본문내용
美國은 지금까지 技術과 科學的인 接近 方式을 높이 평가하는 價値觀에 젖어온 반면, 人的 要素는 개선의 여지가 없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였다. 미국의 生産性 問題는 金融政策이나 硏究開發投資의 增大 등으로 해결될 수 없을 것이다. 이 문제는 보다 효율적인 協同作業을 가능케 하는,